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이상이 알츠하이머병의 병인기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The role of mitochondrial dysfunction on the pathogenesis of Alzheimer's disease

Abstract

최근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이상이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퇴행성 뇌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 나타난다고 알려졌다. 알츠하이머병은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신경학적인 질병이며,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이 알츠하이머병의 발병과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이상에 주요한 원인물질로 알려져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알츠하이머병에서 미토콘드리아 기능이상에 관여하는 단백질들에 대한 연구는 많이 되어지지 않은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베타-아밀로이드에 의한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이상과 관련된 기전연구와 알츠하이머병 동물모델을 이용하여 알츠하이머병의 병변을 회복시킬 수 있는 치료방법에 관한 실험을 세 파트로 수행하였다.

(1) 베타-아밀로이드에 의한 ATP 합성효소의 O-GlcNAcylation 저해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알츠하이머병 환자와 동물모델에서 ATP 합성효소의 구성 단백질인 ATP5A 의 O-GlcNAcylation 이 감소함을 확인하였으며, 이러한 현상이 베타-아밀로이드가 ATP 합성효소에 직접 결합하여 일어남을 밝혔다.

(2) 미토콘드리아 특이적인 활성산소 저해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미토콘드리아 표적 세리아 나노입자를 제작하여 미토콘드리아에 직접 세리아 나노입자를 전달하였고 베타- 아밀로이드를 처리한 세포와 알츠하이머병 모델 쥐에서 활성산소의

생산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뿐만 아니라 신경세포의 사멸과 과도한 신경교증 또한 회복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3) 단백질 유래 역분화 줄기세포를 알츠하이머병 모델 쥐에 이식하여 베타-아밀로이드 플라크가 줄어들고 기억력 저하가 회복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식된 단백질 유래 역분화 줄기세포는 교질세포 (glail cell) 들로 분화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위 실험들을 통해서 알츠하이머병에서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이상이 일어난 것을 확인하였고, 미토콘드리아 내부 단백질들의 O-GlcNAcylation 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미토콘드리아 표적 세리아나노입자와 단백질 유래 역분화 줄기세포에 의해 알츠하이머병의 병변이 회복된 것으로 보아 미토콘드리아에서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거나 교질세포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이 알츠하이머병의 주요한 치료 표적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