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전염병 확산 알고리즘을 통한 행위자기반 정보확산 모형 설계 : Design of Agent based Information Dissemination Model -Through Epidemic Spread Algorithm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차호준

Advisor
황준석
Major
공과대학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행위자 기반 모형정보확산네트워크구조전염병 확산 알고리즘Information disseminationNetwork topologyMulti agent based modelepidemic spread algorithm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2016. 8. 황준석.
Abstract
본 연구는 다중 행위자기반 모형을 이용하여 확산모형을 설계하고 이를 통해 정보 확산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의 영향력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정보를 확산시키는 주체가 되는 행위자의 행동, 이들이 형성하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의 기하학적 특징, 확산되는 정보의 속성이 복합적으로 반영된 모형을 설계하였다. 면대면으로 정보가 확산되는 것과 물리적인 접촉으로 전염되는 질병의 확산 경향이 유사하다는 것을 착안하여 정보확산 메커니즘을 전염병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5단계로 표현하였다.
시뮬레이션실험으로 도출된 결과에 따르면 행위자들의 이질성이 낮을 경우소수의 정보에서는 빠른 확산이 일어나고 대다수의 정보는 확산되지 못하고 사장되는 승자독식현상이 발생하였다. 이와 대조적으로 이질성이 큰 경우에는 확산속도는 느리지만 확산되는 정보의 다양성이 보장되었다. 모든 네트워크의 기하학적인 변화는 확산 속도에 영향을 주었지만 전체 정보 수용자의 수에 영향을 주는 것은 척도 없는 네트워크에서 허브의 숫자 변화가 유일하였다. 초기확산 조건은 확산 속도에만 영향을 주었다. 정보의 특징은 확산속도와 전체 수용자의 숫자에 모두에 영향을 주었다. 이중 네트워크 효과의 영향력이 가장 두드러졌다.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하여 최적의 확산을 도모하기 위한 시나리오를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최근에 이슈가 되었던 급격한 정보의 확산현상의 원인을 SNS의 보편화와 확산되는 정보가 네트워크효과로 기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사회의 이질성과 기술수용속도, 최근 이슈가 되었던 SNS를 통한 정보확산현상, 바이럴 마케팅 등에 대한 함의점을 도출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262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