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3차원 공간상의 손동작으로부터의 제스처 적출 및 인식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Gesture Spotting and Recognition from 3D Hand Gestur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대훈

Advisor
한상영
Major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3차원 핸드 제스처 적출 및 인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컴퓨터공학과, 2012. 8. 한상영.
Abstract
손을 이용한 제스처는 직관적이며 빠르고 간편하며 추가적인 보조 장치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과 스마트TV 같은 스마트 기기에서도 손동작을 인식하는 기술을 선보이고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영역에서 제스처가 이용될 것으로 보이고 있다.
현재 상용화 되어 있는 핸드 제스처 인식 시스템은 카메라에 찍힌 연속적인 영상에서 손의 위치를 추적하여 제스처를 분석하는 방법을 이용한다. 이 방법은 3차원 공간상의 손의 위치가 카메라상의 2차원 공간상으로 투영되어 제스처 표현에 한계를 가진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사가 키넥트라는 센서를 발표함에 따라 저가로 거리 인식 카메라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고 이 센서를 이용함으로써 실시간으로 3차원 손 위치를 추출할 수 있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히든 마코브 모델을 이용하여서 3차원 상의 연속적인 손동작으로부터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제스처인지 적출한 뒤 이 제스처가 어떠한 제스처인지 알아내는 방법을 제안하고 제스처 인식시스템 내부의 상태 값들을 바꿔 가면서 이러한 값들이 인식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3차원 공간을 어떻게 양자화 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와 충분히 많은 트레이닝 데이터를 수집하지 못했을 때 제스처 인식률을 높이는 방법을 제안하며 기존의 제스처 적출 및 인식 알고리즘을 보완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271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