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랩 전하의 3차원 효과를 고려한 MOSFET의 Random Telegraph Noise 분석 : Three Dimensional Effet of Trapped Charge on Random Telegraph Noise of MOSFET

Keywords randon telegraph noisetime constantcoulomb blockadethree dimensional

Abstract

소자의 크기가 작아짐에 따라 저주파 잡음은 매우 중요한 신뢰성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그 원인인 트랩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트랩의 숫자는 최근 소자의 소형화와 반도체공정기술의 발달에 따라 한 개나 두 개정도로 적게 존재하게 되었는데, 이에 기인하여 전류 레벨이 두 개나 네 개로 갈라져서 나타나고 있다. 이 신호들은 산화막의 트랩이 체널에 존재하는 전자와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나는 것이므로 트랩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매우 중요한 자료를 제공해주고 있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연구들은 보편적인 SRH 모델로서 이 신호를 이용하여 산화막에 존재하는 트랩에 대한 정보를 얻었다. 하지만, 나노 크기의 소자에서는 전하 효과가 더 이상 무시할 수가 없기 때문에 전자의 터널링 과정상에 이 효과가 고려 되어야 하고, 정확한 계산을 위해 포획 된 전하에 대해 판 전하가 아닌 실제 점 전하를 고려하여야 한다. 하지만 문제는 지금까지의 방법들이 판 전하로 근사를 하여 구했다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점 전하와 판 전하의 차이를 3차원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알아보고, 판 전하 근사의 오차를 알아보았다.

이를 계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3차원 DG(Density Gradient)시뮬레이션을 시행하였다. 소자는 체널길이(L)와 폭(W)을 8nm에서 100nm까지 다양하게 알아보았고, Tox는 1.7nm를 가지는 MOS구조에 대해서 시행하였다. 시뮬레이션 상에서 점 전하는DFT study를 통하여 (3A)3의 볼륨을 가지는 전하로서 근사해서 나타내었다. 먼저, 본 시뮬레이션 결과의 일관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존에 사용하던 캐패시턴스를 추출해서 구한 방법과 본 논문에서 사용한 그 비를 이용한 방법의 비교를 해보았고 서로 결과가 잘 맞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시뮬레이션 파라미터인 메쉬의 크기에 대한 영향을 보았는데 이 역시도 2A이하가 되면 어느 정도 수렴하는 값을 보임을 알 수가 있다. 그러므로 시뮬레이션의 결과치는 일관성을 가진다고 볼 수가 있다.

이제 시뮬레이션의 결과를 통해 점 전하와 판 전하 근사의 차이점을 보고, 판 근사의 정확도를 알아보았다. 트랩의 위치에 따라 에너지를 비교해 본 결과 서로 다른 결과를 나타냈고, 이를 기반으로 실제 논문의 데이터를 통하여 비교한 결과 두 전하의 결과는 트랩의 위치와 에너지에 큰 차이를 보임을 알 수가 있었다. 추가적으로 전하 구성의 중요성을 알기 위해 일정한 분포와 가우시안 분포를 가지는 전하에 대해서 결과를 보았는데, 각각의 결과는 많은 차이를 보여주었고 그를 통해서 전하의 퍼져있는 넓이가 큰 영향을 줌을 알 수가 있었다. 또한 소자 크기가 10nm 이하가 되면 소자의 크기 역시도 매우 중요한 영향을 주는 요소가 된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다.

정리하자면,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점 전하의 영향을 보았다. 그 결과 트랩특성을 파악할 때, 판 전하 근사를 사용하면 오차가 발생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