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HSIM 환경에서의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통합 에뮬레이션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태영

Advisor
하순회
Major
공과대학 전기·컴퓨터공학부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전기·컴퓨터공학부, 2013. 2. 하순회.
Abstract
최근의 내장형 시스템은 여러 개의 프로세서와 하드웨어 컴포넌트들을 이용하여 복합적으로 구성된다. 이렇게 시스템의 복잡도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서 기존의 시스템 설계 방법을 대신할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통합 설계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통합 시뮬레이션은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각 컴포넌트들을 동시에 시뮬레이션하는 함으로써, 시스템에 대한 실제 프로토타이핑을 수행하지 않고 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할 수 있게 한다.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통합 시뮬레이션의 문제는 시스템을 구성하는 컴포넌트 중 가장 속도가 느린 컴포넌트의 시뮬레이션에 전체 시뮬레이션의 속도가 맞춰진다는 것이다. 또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성할 수 있는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컴포넌트의 경우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하여 시뮬레이션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제약을 가진다. 본 연구에서는 위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통합 에뮬레이션 환경을 제안한다. 이를 통해 이미 RTL 레벨로 구현된 하드웨어 컴포넌트의 경우 FPGA에 합성하고,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붙이는 것만으로 통합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가질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296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