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GLCM을 이용한 CT에서의 단면영상간 매칭에 관한 연구 : 2D slices-matching in CT data using GLCM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임재형

Advisor
신영길
Major
공과대학 전기·컴퓨터공학부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GLCMmatchingCT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전기·컴퓨터공학부, 2014. 2. 신영길.
Abstract
의료 진단을 수행할 때, 동일한 환자의 병의 경과를 오랜 시간에 걸쳐 치료할 경우, 환자의 동일 부분의 영상 단면을 비교하여 정보를 얻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 경우 인체의 비강체적 특성과 영상 획득 환경적 요소의 변화에 관계없이 필요한 부분의 영상단면에 대해 대응하는 영상단면을 빠르게 찾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하나의 해법으로 GLCM을 사용해서 영상단면들의 밝기 값의 변화 정보를 이용하여 특징들을 찾아, 이 정보를 기반으로 원하는 영상단면과 가장 유사한 단면을 찾아 내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 방법은 전통적으로 사용되는 정합 기술을 기반으로 한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GLCM을 사용하여 비교적 빠르게 영상단면간의 매칭을 수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본 논문에서는 전체 CT데이터의 영상단면들의 특징 값을 기반으로 지역적인 특징을 분석하여 영상단면 매칭의 신뢰도를 높이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방법은 3D영상들 사이에서 서로 매칭되는 다른 부분들을 찾는 방법으로도 확장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302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