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스마트카드 데이터를 활용한 수도권 지하철 경로선택 비용함수 개선 : Improvement of Path Selecting Cost Function for Seoul Metropolitan Area using Smart Card Data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도원

Advisor
홍성필
Major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지하철 네트워크경로선택 비용함수통행배정통행량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산업공학과, 2014. 2. 홍성필.
Abstract
교통공학에서 지하철 승객이 자신의 출발지점에서 도착지점까지 가장 비용이 작은 경로를 사용한다는 가정은 합리적이며, 많은 연구에서 기본 가정으로 쓰여왔다. 따라서 어떤 경로의 비용을 정확히 아는 것은 출-도착지점 간 경로들 중에서 가장 비용이 작은 경로를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다. 지하철 경로선택 비용함수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은 비용함수의 필수적인 요소인 경로의 통행량을 고려하지 않았다. 승객의 이동 경로를 정확히 알 수 없어서 통행량을 계량화 할 수 없는 요소로 분류하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스마트 카드 데이터를 활용하여 대한민국 수도권 지하철 네트워크에서 승객의 실제 이동 경로를 정확히 추정할 수 있는 방법론이 개발되었다. 이는 승객의 실제 이동 경로를 바탕으로 경로의 통행량이 계량화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통행량을 고려한 경로선택 비용함수가 기존의 연구 결과들보다 승객의 실제 이동 행태를 더 잘 반영함을 확인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357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