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카드 데이터를 활용한 수도권 지하철 경로선택 비용함수 개선 : Improvement of Path Selecting Cost Function for Seoul Metropolitan Area using Smart Card Data

Abstract

교통공학에서 지하철 승객이 자신의 출발지점에서 도착지점까지 가장 비용이 작은 경로를 사용한다는 가정은 합리적이며, 많은 연구에서 기본 가정으로 쓰여왔다. 따라서 어떤 경로의 비용을 정확히 아는 것은 출-도착지점 간 경로들 중에서 가장 비용이 작은 경로를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다. 지하철 경로선택 비용함수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은 비용함수의 필수적인 요소인 경로의 통행량을 고려하지 않았다. 승객의 이동 경로를 정확히 알 수 없어서 통행량을 계량화 할 수 없는 요소로 분류하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스마트 카드 데이터를 활용하여 대한민국 수도권 지하철 네트워크에서 승객의 실제 이동 경로를 정확히 추정할 수 있는 방법론이 개발되었다. 이는 승객의 실제 이동 경로를 바탕으로 경로의 통행량이 계량화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통행량을 고려한 경로선택 비용함수가 기존의 연구 결과들보다 승객의 실제 이동 행태를 더 잘 반영함을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