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헬리콥터 동적 구성품을 고려한 로터 시스템의 하중 해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해성

Advisor
신상준
Major
공과대학 기계항공공학부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기계항공공학부, 2013. 2. 신상준.
Abstract
회전익 항공기의 공력 환경은 고정익 항공기에 비해 상당히 복잡
하다고 알려져 있다. 고속으로 회전하는 블레이드에 의해 비대칭적
인 공력 환경은 허브를 통하여 동체로 전달되며, 동체를 진동시키는
가진력으로 작용한다. 이 같은 항공기 기체의 진동은 동체뿐만 아니
라 고속으로 회전하는 동적 구성품에도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구성
품 자체의 고속 회전으로 인한 하중뿐만 아니라 로터로부터 전달된
가진력 역시 영향을 끼쳐 복합 다중의 하중을 받게 된다.
세장비가 큰 블레이드는 기하학적으로 비선형 대변형을 유발하며,
앞서의 비대칭적인 공력 현상과 함께 빠른 회전으로 인한 관성력
그리고 재료의 특성에 의한 탄성력이 동시에 작용하여 복잡한 공력
탄성학적 특성을 보이게 된다. 이 같은 현상들은 연계되어 동시에
일어나고 이에 따라 구조/유체/동적 구성품 해석 모델의 연계 해석
이 필수적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기하학적 정밀 보 이론
과 유한상태 동적 유입류 모델을 이용한 구조/유체 해석 모델을 확
장하여 상태-공간 방적식으로 구성된 동적 구성품을 결합한 구조/
유체/동적 구성품 모델을 결합한 풍통 트림 해석 모델을 개발하였
다. 결합 기법은 연성 결합 기법을 적용하여 트림해석을 수행하였으
며 이 트림 해석을 초기값으로 하여 천이 응답 해석을 수행하였다.
동적 구성품의 경우 상태-공간 방정식으로 모델링하여 4차
Runge-Kutta 시간 적분 기법을 적용하였다. 트림 및 천이응답해석
에 따른 결과는 구조 모델에 작용하는 하중 및 공력에 있어 동일한
해석 모델을 적용한 CAMRAD II와 비교 및 검증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369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