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차량 비율을 고려한 고속도로 공사구간 가변속도제어전략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동훈

Advisor
고승영
Major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가변속도제어고속도로공사구간중차량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건설환경공학부, 2014. 2. 고승영.
Abstract
최근 도로의 유지관리가 중요해지면서 각종 도로에 공사작업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차로통제가 이루어지는 고속도로 공사구간에서는 기본구간에 비하여 교통 혼잡과 사고발생 가능성이 증가한다. 따라서 공사구간에서의 교통 혼잡과 사고발생 가능성을 감소시키기 위한 운영방안 모색이 필요하며, 최근 가변속도제어에 관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기존의 고속도로 공사구간 가변속도제어 관련 연구에서는 제한속도를 결정할 때 주로 점유율과 평균속도 등을 고려하고 있으나, 중차량의 영향에 대한 고려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고속도로 공사구간에서의 중차량의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기존문헌고찰 및 현장조사를 수행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가변속도제어전략을 수립하였다. 제어전략의 효과평가를 위해 실제 네트워크에 대하여 시뮬레이션 분석을 수행하였고, 속도 변동계수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대상 네트워크에 대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가변속도제어전략을 적용하게 되면, 유입교통량이 1300(대/시/차로) 이상인 범위에서 교통류 안정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속도로 공사구간에서는 유입교통량 수준에 따라 중차량 비율을 함께 고려하여 가변속도제어를 적용하면 보다 안정적인 교통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23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