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교차로 접근로의 통행밀도를 고려한 가로변 버스정류장과 신호교차로 간 적정 이격 거리 산정 : Estimation of Appropriate Separation Distance between Road-side Bus Stop and Signalized Intersection Considering Traffic Density of Intersection Approach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세환

Advisor
고승영
Major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버스 차로변경버스정류장 위치단속류다중선형회귀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건설환경공학부, 2014. 2. 고승영.
Abstract
이 연구는 신호교차로 인근 노변 정류장에서 발생하는 버스 차로변경을 다루고 있다. 연구의 목적은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한 버스 차로변경 소요시간 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활용하여 정류장 적정 이격 거리를 산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서울시 신호교차로 10개소에서 발생한 272건의 버스 차로 변경 자료와 통계 프로그램인 R i386 3.0.2를 이용하였다. 또한 구축한 모형에 비첨두시 값을 적용하여 적정 이격 거리를 산정 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버스 차로변경 시간과 버스의 차로변경 속도, 이격 거리는 음의 선형 관계를 갖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둘째, 버스의 차로변경 시간은 주기 종료 시의 구간 밀도와 버스의 1회 차로 변경 당 횡단 차로수의 증가에 따라 지수함수 형태로 증가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개발된 모형에 비첨두시의 버스 차로 변경 시간 및 차로 변경 속도, 밀도를 고정한 후에 적정 이격 거리를 추정한 결과, 적정 이격 거리는 2차로 도로 273m에서 1차로 수 증가 마다 약 142m 증가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23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