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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주식시장에서 회사의 신뢰도가 분기별 이익공시일에 투자자들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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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슬아

Advisor
최혁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실적 공시신뢰도어닝 서프라이즈시장 반응금융위기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재무금융, 2016. 2. 최혁.
Abstract
본 연구는 2000년부터 2014년까지의 기간 동안 한국 주식시장을 대상으로 분기별 실적 공시일에 투자자가 인지하는 회사의 신뢰도에 따라 주식시장이 얼마나 영향 받는지를 연구하였다. 보다 정확한 분석을 위해 기존 선행연구에서 이용한 국가에 대한 일반적인 신뢰도가 아닌 (1)기업의 채권등급과 (2)불성시공시, 거래소에 의한 투자주의, 경고여부 등을 회사의 신뢰도 지수로 이용하여 분석해보았다. 한국 주식시장을 분석한 결과 회사의 신뢰도가 높을수록 이익공시 일에 투자자들은 양(+)의 반응을 보였고, 이러한 경향성은 코스닥 시장보다는 코스피 시장에서, 금융위기 이전보다는 금융위기 이후에 더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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