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Trend Factor in Korean Market 한국 주식시장에서의 추세요인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동훈

Advisor
고봉찬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추세이동평균모멘텀요인 모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7. 2. 고봉찬.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Han, Zhou, and Zhu (2016)의 Trend Factor 를 한국 시장에 적용한 결과를 확인하고 있다. Trend Factor 를 계산하기 위해 3 일부터 1000 일까지 총 11 종류의 이동평균을 사용하여, 매 월별로 이동평균 베타를 계산하였고, 이동평균 베타의 과거 12 개월 평균을 사용하여 구한 기대수익률로 10 분위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Trend Factor 를 계산하였다. 그 결과 미국 주식시장과 매수 및 매도를 반대로 했을 경우 +1.44%의 유의한 월간수익률이 관찰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Trend Factor 는 모멘텀 요인에 비해 샤프지수, MDD (최대손실률) 등이 우월하고 모멘텀 요인이 낮은 수익률을 보이는 시기에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 미국 시장과 반대로 Trend Factor 를 구성했을 경우 다른 요인 포트폴리오와의 상관관계가 미국 시장과 유사하게 나타났고, 규모, 장부가치 대 시장가치, 단기, 중기, 장기 수익률, 정보 불확실성 변수 등 다른 요인을 통제한 이후에도 여전히 수익률은 유의하게 나타났다. 또한 Trend Factor 가 단기, 중기, 장기 요인을 결합한 포트폴리오와 독립되었으며, 불황 시에는 단기요인의 비중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추가적인 강건성 확인 분석 및 산업 및 규모/가치 요인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KOSPI 시가총액 최하 10 분위 미만 주식을 포함하여 Trend Factor 를 구성할 경우 수익률의 유의성이 사라지고, 일부 업종 및 규모/가치 요인 포트폴리오에서 모멘텀 요인의 설명력이 Trend Factor 의 설명력에 비해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69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