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의 자금조달 결정과 마켓타이밍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한국 시장에서 경영자가 마켓타이밍을 근거로 자금 조달 및 상환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는지에 대해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Lewis and Tan(2016)의 방법론을 적용하였고, 마켓타이밍이론이 성립하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이익공시일의 보유기간 수익률, 애널리스트의 Forward EPS 증가율, 미래주식보유기간 수익률의 세 가지 종속변수를 선정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는 첫째, 외부자금을 조달하는 기업들 중 유상증자를 많이 실시하는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이익공시일 보유기간 수익률이 더 높은 것을 Fama-Macbeth 회귀분석을 통해 알 수 있었다. 반대로 외부자금을 상환하는 기업들 중 자사주 매입의 비중이 높은 회사가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이익공시일 보유기간 수익률이 더 낮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둘째, 외부자금을 조달하는 기업 중 유상증자를 많이 하는 기업과 적게 하는 기업들 간의 Forward EPS 증가율이 한계기업을 통제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하지만 한계기업을 통제할 경우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Two-way clustered 패널회귀분석 결과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셋째, 외부자금을 상환하는 기업들 중 자사주 매입을 많이 실시하는 기업이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미래주식수익률이 낮은 것을 Fama-Macbeth 회귀분석 결과를 통해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경영자가 외부자금 조달 및 상환에 관한 의사결정시 마켓타이밍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인이 아니라는 것을 실증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