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가외성이 비즈니스 네트워크 견고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기업 데이터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 : The Effects of Network Redundancy on the Resilience of Business Network: Focusing on the Firm Data Network

Abstract

이 논문은 인터넷의 등장과 함께 많은 기업들이 전통적인 사업 영역에서는 경험할 수 없었던 새로운 종류의 위기인 인터넷 상에서의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기업의 정보 자산(information assets)을 보호하기 위한 네트워크 견고성을 제고하는 전략을 주요 주제로 하고 있다. 보안 침입은 직접적으로 기업의 데이터 네트워크에 침투하여 기업의 주요 정보 자산을 유출시킬 뿐 아니라, 일시적으로 기업의 서버를 마비시켜 서비스를 정지시키며 직접적인 재무적 손실을 일으킨다. 이를 통해 기업이 입을 수 있는 직접적인 피해의 규모도 크지만, 이후 그 사실이 시장에 밝혀질 경우 후속적으로 기업의 시장 가치가 하락한다는 사실 또한 기업의 장기적인 생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은 기업 데이터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네트워크 가외성(network redundancy)을 추가하여 오류 및 공격 상황에서 기업의 피해 규모를 줄일 수 있는 장치에 대한 연구를 시뮬레이션 연구 방법론을 통해 진행한다. 우리는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트라이어드 형성(triad formation)이라는 비교적 단순한 장치가 기업들이 이용하는 네트워크 서비스의 견고성을 제고하기 위한 실현 가능하고 유용한 해결책이 될 수 있음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