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발성 골수종 환자의 삶의 질 영향요인

Abstract

다발성 골수종 환자는 우리나라에서 연간 약 1,000명 정도 발병하고 있으며, 최근 30년 동안 30배 정도 증가할 정도로 그 발생이 폭발적이다. 항암화학요법, 조혈모세포이식과 같은 치료의 성공률이 높아지면서 환자들의 수명 또한 현저하게 연장되었고 이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 향상에도 더욱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발성 골수종 환자의 피로, 통증, 우울, 불안과 삶의 질 정도를 확인하고,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으로써, 궁극적으로 다발성 골수종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간호중재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서술적 상관관계 조사연구로서, 연구 대상은 서울시내 일개 종합병원에서 다발성 골수종으로 진단받고 외래 진료를 받고 있는 환자로 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3년 1월 15일부터 4월 3일까지 본 연구에 참여하기를 동의한 환자에게 개인별 서면 동의를 받은 후 설문지를 배부하여 총 92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도구로 피로는 Functional Assessment of Chronic Illness Therapy -Fatigue scale Version 4 한국어판을, 통증은 숫자등급척도를, 불안과 우울은 병원 불안-우울 척도를, 삶의 질은 European Organization for Research and Treatment of Cancer Quality of Life Core 30을 이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PASW) 21.0 통계 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One-way ANOVA, Duncan 사후검정,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다중회귀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1) 다발성 골수종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상태/삶의 질은 평균 44.6(±18.6)점, 기능영역 삶의 질은 평균 63.7(±18.7)점, 증상영역 삶의 질은 평균 33.1(±17.1)점으로 전체적인 삶의 질 정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전반적인 건강상태/삶의 질, 기능영역 삶의 질, 증상영역 삶의 질은 모두 피로, 통증, 불안, 우울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p<.001).

3) 단계별 다중회귀분석 결과, 전반적인 건강상태/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피로(β=0.367), 통증(β=-0.318), 우울(β=-0.269)로 총 65.1% 설명력이 있었다(adjusted R2=0.651, p<.001). 기능영역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피로(β=0.446), 통증(β=-0.163), 우울(β=-0.367)로 총 73.6% 설명력이 있었다(adjusted R2=0.736, p<.001). 증상영역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피로(β=-0.605)와 통증(β=0.326)으로 총 66.4% 설명력이 있었다(adjusted R2=0.664, p<.001).

본 연구 결과 다발성 골수종 환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피로, 통증, 우울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다발성 골수종 환자의 삶의 질 증진을 위해서는 피로와 통증 같은 신체적 증상은 물론 우울 등의 심리적 요인을 통합하는 간호중재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