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전문간호사가 제공하는 교육?상담 프로그램이 지역사회 고혈압 노인의 자기간호행위, 복약순응도, 혈압에 미치는 효과 : Effects of a gerontological nurse practitioner directed education and counseling program(G-ECP) on self-care behaviors, medication adherence, blood pressure in older adults with hypertension in local communit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혜령

Advisor
박연환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대상자-전문가 상호작용교육고혈압노인자기간호전문간호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간호학전공, 2015. 8. 박연환.
Abstract
노인인구의 증가 및 만성질환을 가진 노인의 증가로 대표적인 만성질환인 고혈압의 관리가 국가적으로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었다. 고혈압 관리에 약물치료와 생활습관개선의 두 가지가 중요하지만 노인들은 생활양식의 변화가 어려워 고혈압 악화 및 합병증 발생을 초래하기 쉽다. 행동변화가 필요한 만성질환자들에게 자기간호이행을 증진시킬 수 있는 중재로서 교육이 효과적이며 특히, 노인들에게는 생활양식의 변화에 초점을 둔 교육 및 상담 중재가 효과가 있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고혈압 노인에게 제공되고 있는 교육은 대상자의 개별특성 및 인지적 능력을 고려하지 못하는 정보제공방식의 집단교육이 대부분이여서, 노인을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고혈압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대상자의 신체적, 심리적, 환경적 개별 특성을 확인하고 대상자-전문가 상호작용 요소를 강화한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노인의 성공적인 고혈압 관리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전문간호사가 제공하는 교육?상담 프로그램은 현재 지역사회에서 실시되고 있는 집단교육인 국민건강보험의 고혈압 기본교육에 대상자의 개별특성과 대상자-전문가 상호작용을 강화하기 위하여 전화개별상담을 추가하고 노인전문간호사 1인으로 교육강사를 일원화하는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고혈압 노인에게 적용함으로써 자기간호행위 이행정도와 복약순응도, 혈압조절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자는 서울 소재의 국민건강보험 D지사에 건강지원서비스 대상자로 등록된 만 60세 이상의 남녀 노인 중 본태성 고혈압을 진단받고 약물 처방을 받은 이력이 있는 대상자 57명이였다. 대조군 31명, 실험군 26명이 모집되었고, 연구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시차설계의 유사실험 설계를 이용하였다. 대조군에게는 의사, 운동처방사, 영양사, 간호사의 전문가 강사 4인에 의한 국민건강보험의 기본형 고혈압 집단 교육프로그램을 각 60분간 총 5주 동안 제공하였고, 실험군에게는 전문간호사가 제공하는 교육?상담 프로그램을 각 60분간, 총 5주 동안 제공하였다. 실험군에게는 약 10분간, 총 4회의 전화개별상담을 제공하였으며, 60분간의 집단 교육프로그램 중 전, 후 각 10분간 복습과 질의응답시간을 배정하여 실시하였다.
최종분석에 포함된 대상자는 대조군 23명, 실험군 19명 이였다. 설문지와 혈압측정을 통해 자기간호행위, 복약순응도, 혈압을 중재 시작 전과 5주 후 측정하였고, 자료분석은 χ²-test, Fishers exact probability test, t-test 등으로 분석하였다.
전문간호사가 제공하는 교육?상담 프로그램을 적용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자기간호행위(p = .019)가 유의하게 높았고, 수축기혈압(p = .016)이 유의하게 낮았다. 그러나 복약순응도(p = .556)와 이완기혈압(p = .598)은 두 군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지역사회 고혈압 노인을 대상으로 제공한 전문간호사가 제공하는 교육?상담 프로그램이 자기간호행위 이행 향상과 수축기혈압 감소에 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는 노인전문간호사 1인에 의해 운영되어 복합적인 건강문제를 가지고 있는 노인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을 진행 할 수 있었고, 전화를 이용한 1:1 개별상담을 통하여 대상자의 개별성을 강조하지 못하는 집단 교육프로그램의 단점을 보완하였다는데 차별성이 있다. 또한 대상자를 전인적으로 바라보고 연속성 있게 중재를 제공한다는 점과 전문가와 대상자의 상호작용을 강조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와 같이 전문간호사가 제공하는 교육?상담 프로그램은 지역사회 고혈압 노인의 성공적인 혈압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중재로 이용가능하며, 더불어 지역사회의 건강전문가로서 노인전문간호사의 역할 개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86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