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 of Resorbable Blasting Media Surface Treatment on Removal Torque of Orthodontic Mini-implants: Mechanical and Histological Analysis : 교정용 미니 임플란트의 흡수성 분사 처리가 제거토크에 미치는 영향 및 조직학적 평가

연구목적

본 연구는 흡수성 분사 처리가 교정용 미니 임플란트의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제거 토크, 조직형태학적인 비교 및 형광조직학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방법

총 96 개의 교정용 미니 임플란트 (길이 6.0mm, 직경 1.6mm)를 표면처리하지 않은 군 (기계가공군)과, CaP 와 NHO3 로 표면을 분사처리한 군(흡수성 분사처리군)으로 나누어 토끼 경골에 식립하였으며, 식립 후 1일, 2주, 4주에 fluorescent dye를 주입하였다. 식립 후 2주 및 4주에 Maximum removal torque (MRT) 및 Removal angular momentum (RAM)을 측정하였다. 식립 후 4 주에 Bone-to-implant contact (BIC) 과 Bone area (BA)를 평가하였다. 또한 각 군의 미니 임플란트의 표면거칠기를 Optical Proplier (Wyko NT 8000, Veeco, Tucson, AZ, USA)로 분석하였다.

3. 식립 후 2주에, 기계가공군에서 보다 활발한 골흡수 및 신생골 형성 등의 골리모델링이 나타났다.

4. 식립 후 4주에, 두 군간에BIC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BA는 흡수성 분사처리군에서 기계가공군보다 유의성있게 높게 나타났다.

결론

기계가공군은 식립 직후, 왕성한 골 리모델링으로 인하여 초기 안정성이 취약할 수가 있지만, 흡수성 분사처리를 할 경우 식립 직후에 광범위한골흡수 등이 없어 안정적인 골 접촉을 유지함으로 인하여 초기 안정성에 더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