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Comparative Study on Post-Cold War and Post 9/11 US Democracy Promotion

탈냉전과 포스트-9/11시대의 민주주의 원조에 관한 비교연구

이 연구는 미국 외교 정책이 민주주의 원조를 중요하게 다루는 이유를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다. 이 논문은 탈냉전 그리고 포스트-9 / 11 이후 미국에 의한 민주주의 원조와 지원 진행 상황을 다룬다. 서로 관련된 두 가지 사건이 민주주의 원조와 지원에 관한 미국 외교정책의 기초가 된다. 위 두 가지 사건은 탈냉전시대의 민주주의를 촉진하게 된 소련의 붕괴, 그리고 미국이 중동의 주요 국가에서 민주주의의 조장을 통해 테러리즘에 대항하도록 했던 9/11이다. 두 시기는 해외에서의 서부적 자유 민주주의의 장려 그리고 자국의 이익 보호라는 공통의 이해관계를 가진다.

리더쉽의 극적인 변화와 9/11 사건이 합쳐져 미국은 민주주의 원조에 중점을 둔 국제 관계를 현실적으로 바라보게 되었다. 그리하여 미국은 국가 내 보안과 해외에서의 생활조건 개선을 위해 USAID와 국방부에 많은 예산을 사용하게 된다. 민주 현실주의를 사용하여 지난 25년간의 미국 외교정책을 분석함으로써, 현재의 미국의 정책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Democracy Promotion; US Foreign Policy; Democracy Aid and Sup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