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과제 종류에 따른 3, 4, 5세 유아의 주의집중과 수인지 과제 수행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윤현

Advisor
이순형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주의집중뇌파측정(EEG)수인지 과제 수행변별서열유목패턴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2013. 8. 이순형.
Abstract
이 연구는 유아의 연령과 성별, 과제의 종류에 따라 수인지 과제 수행 시 주의집중에 차이가 있는지와 수인지 과제 수행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주의집중과 수인지 과제 수행의 관계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의 연령 및 성별에 따라 유아의 수인지 과제 수행 시 주의집중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과제의 종류에 따라 유아의 수인지 과제 수행 시 주의집중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3】 유아의 수인지 과제(변별, 서열, 유목, 패턴) 수행은 연령 및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4】 유아의 수인지 과제의 정답률은 어떠하며 과제 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5】 유아의 수인지 과제 수행별 주의집중과 수인지 과제 수행의 관계는 유의한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경기도의 유치원에 다니는 3세 유아 20명, 4세 유아 20명, 5세 유아 20명, 총 60명을 대상으로 변별, 서열, 유목, 패턴의 수인지 과제 수행을 실시하였다. ㈜Laxtha의 QEEG-8 뇌파측정기를 이용하여 유아가 수인지 과제를 수행할 때 나타나는 뇌파를 측정되었다. 뇌파 지표들은 동일 회사의 TeleSca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추출되었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수집된 뇌파 자료들과 수인지 과제 수행 자료들은 SPSS 20 프로그램을 통해 평균, 표준편차, 이원분산분석, 대응표본 t-검증, 일원분산분석, 상관분석이 실시되었다.
분석을 토대로 한 이 연구의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인지 과제 수행 시 유아의 주의집중은 연령과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유아의 주의집중은 과제의 종류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유목 과제 수행 시 주의집중 지표는 변별, 서열, 패턴 과제 수행 시 주의집중 지표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또한 패턴 과제 수행 시 주의집중은 변별, 서열 과제 수행 시 주의집중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셋째, 유아의 수인지 과제 수행은 유아의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먼저 수인지 과제 정답률에서는 변별 과제에서 5세 유아의 정답률이 3세 유아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또한 서열, 유목, 패턴 과제에서 5세 유아의 정답률이 3, 4세 유아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과제 수행 시 응답시간에서는 변별, 서열 과제에서 4, 5세의 과제 응답시간이 3세보다 유의하게 짧았고, 유목 과제에서 5세의 과제 응답시간이 3세보다 유의하게 짧았다. 한편 패턴 과제에서는 5세의 응답시간이 3, 4세 보다 유의하게 길게 나타났다. 유아의 수인지 과제 수행은 성별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유아의 수인지 과제 수행의 정답률을 바탕으로 과제 수행 차이를 살펴본 결과, 3세 유아의 경우 변별 과제가 가장 높은 수행을 보였고, 다음으로 유목 과제, 서열과 패턴 과제 순으로 수행의 차이가 나타났다. 4세 유아의 경우에는 변별 과제, 유목과 서열 과제, 패턴 과제 순으로 수행의 차이가 나타났다. 5세 유아의 경우에는 변별, 서열, 유목 과제가 높은 수행을, 패턴 과제가 가장 낮은 수행을 나타내었다.
다섯째, 과제 수행 시 주의집중과 유아의 수인지 과제 수행 간에는 유의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이 연구에서는 유아의 수인지 과제 주의집중이 유아의 연령과 성별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가 없음을 밝히고, 과제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유아의 수인지 과제 수행이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고, 과제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주의집중과 수인지 과제 수행 간에는 유의한 상관이 존재하지 않음을 규명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20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