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대학생의 운동참여형태에 따른 성격특성과 운동만족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동욱

Advisor
권성호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3. 2. 권성호.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의 운동참여에 대한 성격특성의 판별 예측력을 살펴보고, 성격특성이 운동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조사 대상으로 서울시 소재 대학교 1곳의 대학생 중, 성별에 따라 남학생 362명, 여학생 155명, 운동참여유무에 따라 운동참여자 234명, 운동비참여자 283명 등 총 517명을 선정하였다. 성격특성과 운동참여형태, 운동만족에 대해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성격특성과 운동만족 측정도구의 구성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성격특성 질문지는 5요인 30문항 중 정서적 불안정성 1문항, 외향성 3문항, 개방성 2문항, 호감성 1문항 총 7문항을 삭제하여 23문항에 대한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고, 운동만족 질문지는 기존 15문항 중 연구대상에 적합하지 않은 1문항을 전문가와 상의 후 삭제하여 총 14문항을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자료 분석 프로그램 SPSS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 목적에 맞도록 기술통계, 판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 방법과 자료 분석 결과를 기초로 하여 본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들의 운동참여유무에 대한 성격 5요인의 판별 예측력을 살펴본 결과 성격 5요인 중 호감성 변인이 유의미한 판별 예측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들의 접촉-비접촉경기 참여에 대한 성격 5요인의 판별 예측력을 살펴본 결과 성격 5요인의 판별 예측력은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들의 개인-단체경기 참여에 대한 성격 5요인의 판별 예측력을 살펴본 결과 성격 5요인 중 개방성과 호감성 변인이 유의미한 판별 예측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대학생의 성격특성이 운동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성격특성에 따라 선택한 운동종목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운동참여기간이 1년 미만인 접촉경기 참여 집단에서 운동만족 하위요인 중 심리적혜택에 외향성과 호감성 변인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대학생의 성격특성이 운동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성격특성에 따라 선택한 운동종목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운동참여기간이 1년 이상인 접촉경기 참여 집단에서 운동만족 하위요인 중 사교증진에 성실성 변인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27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