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장애물 보행시 아동의 이동운동기술 수준에 따른 보행 전략비교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하은
Advisor
김선진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장애물보행이동운동기술아동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6. 2. 김선진.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물 보행시 아동의 이동운동기술 수준에 따른 보행전략 차이를 규명하는데 있다. 연구 대상자는 만4~6세의 신경학적으로나 발달적으로 이상이 없는 아동 24명으로 대근운동발달평가(TGMD-2)를 사용하여 이동운동기술 수준에 따라 두 개의 집단(상, 하)으로 배정하였다. 실험 참가자들은 총 7m의 구간을 장애물 없이 걷기 5회, 낮은 장애물 걷기 5회, 높은 장애물 걷기 5회씩 총 15회의 보행과제를 수행하였다. 각 조건별로 속도와 보폭, 그리고 장애물과 발의 거리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낮은 장애물 조건에서 이동운동기술 수준이 낮은 집단이 높은 집단에 비해 장애물을 넘을 때 장애물로부터 나중에 넘는 발끝 사이의 거리 값이 유의하게 크게 나타났으며, 장애물을 넘은 후 장애물로부터 먼저 넘는 발뒤꿈치 사이의 거리 값도 유의하게 작게 나타났다. 또한 이동운동기술 수준이 낮은 집단이 높은 집단에 비해 장애물을 넘은 후 장애물로부터 나중에 넘는 발뒤꿈치 사이의 거리 값이 유의하게 작게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들은 이동운동기술 수준이 낮을수록 조심스러운 전략을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발의 궤적은 이동운동기술 수준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비교적 일관성 있는 패턴을 보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38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Dept. of Physical Education (체육교육과)Theses (Master's Degree_체육교육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