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사회정서학습의 도덕교육적 함의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지은

Advisor
정창우
Major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사회정서학습사회 정서적 역량CASEL정서지능인성교육도덕교육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윤리교육과, 2014. 2. 정창우.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사회정서학습(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SEL)의 도덕교육적 함의를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동안의 인지 중심 교육으로 인해 발생하게 된 다양한 청소년 문제는 올바른 정서교육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문제가 발생한 후 사후에 이루어지는 반응적 개입(reactive intervention) 대책보다 문제의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는 예방교육 및 보호요인이 강조되면서 보편적이고도 전반적인 교육의 한 방법으로 사회정서학습이 점차 주목을 받고 있다.
사회정서학습은 개인 및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자신의 정서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조절하며 책임 있는 의사 결정을 통해 타인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CASEL에 따르면 사회정서학습은 정서지능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뇌 과학 영역에서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등장한 것이며 다섯 가지의 핵심역량 영역(자기 인식, 자기 관리, 사회적 인식, 관계 관리, 책임 있는 의사결정)에서의 지식, 태도, 기술을 학습자들이 획득하고 효과적으로 적용해 나가는 과정을 중시한다.
이와 같은 사회정서학습 및 사회 정서적 역량(social and emotional competence)이 우리나라 도덕교육에 갖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최근 강조되고 있는 생태학적 접근에 주목하여 학교 및 학급의 풍토 조성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둘째, 교과지식과 사회정서학습이 긴밀하게 연결될 수 있는 단원이나 주제를 가르칠 때 도덕성 및 사회 정서적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셋째, 도덕과 교사는 학생들에게 역할 모델이 되어야 하며 수업시간을 통해 올바른 정서 형성을 위한 감정코칭의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넷째, 일상생활에서의 자연스러운 기회를 활용해야 한다. 다섯째,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의 과정에서 효과적으로 습득될 수 있는 도덕적 가치 및 정서, 도덕적인 관점에서의 자기 관리 기술 등을 계발시킬 수 있도록 협력적, 참여적 학습 전략을 활용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이미 국내외에서 객관적으로 검증된 프로그램 등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시사점을 바탕으로 사회정서학습의 도덕교육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정서학습 및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도덕과 교육의 내용 및 방법을 개선함으로써 현재 우리의 도덕과 교육에 필요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다. 둘째, 사회정서학습이 학생들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학업 수행을 향상시키며, 책임감 있고 배려적인 건강한 시민을 양성하는 기초가 된다는 점에서 볼 때, 사회정서학습과 교과학습의 연계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할 필요가 있다. 특히 도덕과와의 연계는 학생들의 사회 정서적 유능성과 도덕성 발달의 상관성을 고려할 때 매우 중요하고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또한 생태학적 접근을 통하여 학급 및 학교 공동체의 풍토를 도덕적이고 지지적이며 배려적으로 만드는 데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사회정서학습은 학교폭력 예방교육 및 인성교육의 보완책으로서 매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아동 및 청소년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시급하며 이는 사회정서학습을 활용하여 보완될 수 있다. 또한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들이 역할을 할 수 있다.
사회정서학습은 학생들이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바르게 인식하고 스스로 관리하며,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책임 있는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과 타인을 대하는 방법과 관계 유지에 대한 기술을 포함한 삶의 기술을 학습하기 위한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정서학습은 다양한 메타연구 결과 등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성취 능력의 향상, 교과지식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이해의 촉진, 다른 학생들과 협업하여 학습하는 능력의 향상, 학교생활에 보다 참여적인 태도 고양, 학습 방해 행위의 감소 등의 교육적인 효과를 보여준다.
그러므로 적절한 교과와의 연계 및 학교 및 학급 공동체의 풍토 조성을 기반으로 학생들에게 사회 정서적 기술 교육을 실시한다면 우리나라의 학교 현장에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이리라 기대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사회정서학습은 현재 매우 심각한 아동 및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학교폭력 예방교육 및 인성교육의 보완책으로서 유의미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46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