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문자와 식 영역에 대한 고등학교 초임 수학교사의 KAT - 고등학교 1학년 내용을 중심으로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영기

Advisor
권오남
Major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교사 지식지식의 사용KAT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수학교육과, 2014. 8. 권오남.
Abstract
교사의 지식은 효과적인 수업의 핵심 요소로, 교사는 수업에 필요한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하고 자신의 지식을 적절히 사용하여 수업 실천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들의 초임 기간에 형성되는 지식이 앞으로의 교직 생활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초임 교사의 지식에 대한 특성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그러나 수학교육에서 교사의 지식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중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적었다. 이 연구는 고등학교 초임 교사를 대상으로 대수를 가르치는데 필요한 지식과 그것을 주어진 상황에서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는 고등학교 초임 교사 7명을 연구 참여자로 섭외하여 사전 인터뷰, 설문 조사, 사후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사전 인터뷰에서는 교사의 경력, 근무하는 학교 배경, 지도 성향을 알아보았고, 사후 인터뷰에서는 설문지 분석을 확인하고 교사의 지식에 대한 신념을 알아보았다. 설문지 문항은 우리나라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검토하고 국제 수학교육 연구에서 사용하였던 문항과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를 바탕으로 세 개의 수학적 주제를 선택하여 18개의 문항을 개발하였다. 예비 검사와 전문가 검토 후 설문을 실시하였다. 문항은 대수를 가르치는데 필요한 지식을 조사하는 문항과 주어진 수업 상황에서 특정한 지식을 중심으로 지식의 사용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조사하는 문항으로 구성된다. 지식에 대한 응답은 예시 답안을 기준으로 분석하였고 지식의 사용에 대한 응답은 분석틀을 따랐다. 이에 따라 얻은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학생들이 배우는 학교 대수 지식(SK)은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던 반면, 대학 과정의 심화 지식(AK)과 교수를 위한 수학 지식(TK)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AK는 직접적으로 수업에서 자주 사용하는 지식이 아니기 때문에 예비 교사 때만큼 많이 알고 있지 않았으나 교사들은 심화 지식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TK는 설문지 상에서는 어려움이 나타나지 않았지만 사후 인터뷰에서 교사들은 적은 경험과 경력의 한계로 부족함을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세 지식은 서로 사용할 때 영향을 주고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SK는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이 되는 지식이고, TK는 지도할 때 내용과 방향을 결정하는 가장 영향력이 있는 지식으로 이로 인해 SK와 AK의 사용 양상이 다르게 나타나게 됨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교과 내용 지식 간의 일방향적인 관계를 밝힌 연구와 달리 지식 간의 관계는 상호 의존적인 관계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사들의 AK와 TK가 부족하다는 연구 결과로부터 실제 수업과 연계되는 연수가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단순히 심화 수학 지식을 배우는 연수라면 얼마 지나지 않아 지금처럼 다시 잊어버리는 상황이 반복될 것이기 때문에 실제 수업에서도 어떻게 지도하고 사용할 수 있는지 연계성이 높은 연수가 필요하다. 또한 초임 교사는 다른 교사들과 소통하며 다양한 수업 방법 및 자료를 공유하고 실제로 체험하고 만들어보는 실제적인 교육의 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59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