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예비수학교사의 협력적 질문 만들기 전개양상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인수정

Advisor
권오남
Major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학습자 질문협력적 질문 만들기예비수학교사수학교육론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수학교육과, 2016. 2. 권오남.
Abstract
예비교사는 사범대학의 교육을 받는 학습자이면서, 동시에 교육이론과 교육정책을 수업 현장에 도입하여 실행된 교육과정을 창출하는 주체가 될 미래의 교사이다. 예비교사의 이러한 역할을 생각할 때, 예비교사들이 교직관을 실천적으로 검증하고 성찰할 수 있는 맥락이 제공되어야 하고 원활한 상호작용을 통한 협력적 탐구가 가능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사범대학 교육은 내용 면에서는 이론 중심적이고, 방법 면에서는 강의와 발표 중심으로 획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예비교사의 전문성 개발에 충분하지 않다는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특히, 특히, 교과교육학 과목은 교육방법론에 대해서 가장 직접적으로 배우는 과정인 만큼 예비교사들에게 교수학적 지식을 신장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 및 이론들을 실제와 접목하면서 제시해줄 필요가 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맞게 사범대학 수업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학습자로서의 예비교사가 기존의 수동적인 학습태도에서 벗어나 보다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올바르게 문제를 형성하고 해결하며,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자주적이고 적극적인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전개되기 위한 중요한 요인이 학생들의 활발한 질문이다. 학습자는 질문을 하는 과정에서 깊은 사고를 하여 문제 해결을 경험하게 되고, 이러한 주체적인 문제의식은 학습의 원동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현재 상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가진다. 특히, 또래 학습자와의 협력적인 질문 만들기는 협력적 성찰을 통해 더욱 발전된 질문을 하게 한다.
학습자 질문에 관한 연구는 학습자들이 만든 질문을 분류하고, 그 수준의 변화를 살펴보는 연구가 주를 이루었고, 질문을 만드는 과정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협력적 질문 만들기가 중심이 된 수학교육론 수업을 실행・관찰한 후 이 사례로부터 질문 만들기 과정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통해 그 전개 양상을 서술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학교육론 학습에서 협력적 질문 만들기의 역할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특별시 소재 A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의 수학교육론 수업을 관찰하였으며, 이 수업은 협력적 질문 만들기가 중심인 수업이었다. 15주의 수업 중 11주 동안의 질문 만들기 워크시트, 6주 동안의 조별 활동 녹취, 인터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했다. 이를 바탕으로 협력적 질문 만들기의 전개 양상을 파악하여 연구질문 1에 대한 답을 얻었으며, 연구문제 1을 통해 파악한 전개 양상, 추가적인 인터뷰, 제출된 질문 분석을 통해 수학교육론 학습에서 협력적 질문 만들기의 역할이 도출되어 연구질문 2에 대한 답이 구성되었다.
연구결과, 성찰, 질문탐색, 정교화, 질문선정의 네 단계의 전개양상을 포착할 수 있었고, 각 단계가 항상 순차적으로 전개되는 것은 아니었다. 이러한 협력적 질문 만들기는 개인적인 차원의 이해를 공개적으로 진술하고 다른 사람의 이해를 들어보는 언어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공유된 이해로 발달시켰고, 수학교육학에 대한 예비교사의 사고를 확장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뿐만 아니라 활발한 논의과정은 비판적인 사고를 하도록 하여 지식으로만 머무는 이론이 아닌 교육현장에 적용한 실제로서의 수학교육학을 고민하고 학습하게 하였다.
이 연구는 협력적 과정을 통해 학습자 질문이 만들어지는 전개 과정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이러한 분석 결과와 학습자 인터뷰를 바탕으로 수학교육론 학습에서 협력적 질문 만들기의 역할을 도출하였다. 이것은 이론 중심적인 내용과 획일적인 방법의 교육을 하고 있다고 비판받고 있는 사범대학의 교육에 학습자 중심교육의 구체적인 실천 사례를 제공하여 그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한편 이 연구는 매주 랜덤 추첨에 의해 조원이 구성되었기 때문에 특정한 조의 질문 만들기 과정을 추적 조사하여 그 변화를 살펴볼 수 없었다는 한계점이 있다. 또한 예비교사의 이러한 활동이 실제 교수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는 과정은 없었다.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으로는 질문 만들기 전체 과정에서 각 양상이 차지하는 비중의 양적 분석과 그 변화에 대한 연구, 질문 만들기 이후의 토론과 글쓰기 과제 분석을 통한 연구, 본 연구에 참여한 예비교사들이 교생실습 또는 실제 교수활동에서 받는 영향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논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61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