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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평가 교육 내용 연구 : A study on teaching and learning debate evalu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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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권택일

Advisor
민병곤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국어교육화법교육토론교육토론평가토론평가교육토론평가 패러다임의사결정 이론토론 평가 철학 카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 2014. 8. 민병곤.
Abstract
본 연구는 토론 평가자의 토론 평가관과 의사결정 방식에 따라서 토론 평가 양상이 달라진다는 것을 확인하고, 토론 평가 양상에서 발견되는 문제점과 그 요인을 확인하여 토론 평가 교수·학습을 구안하고자 하였다.
최근까지 토론 교육과 연구는 대체적으로 토론 담화를 생산하는 참여자의 토론 활동을 중심으로 하여 진행되어 왔다. 그렇지만 실제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들은 수용자로서 토론 참여자의 역할을 수행하며,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한 후에도 논제와 관련한 의사결정을 빈번하게 수행한다는 점을 고려해 보면, 토론의 과정에서 청중과 평가자의 역할 수행에 대한 교육적 연구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토론 대회 동영상에 대한 토론 평가 과정에서, 토론 평가 철학 카드, 토론 평가표, 토론 총평, 토론 평가 감상문, 인터뷰 자료를 수집하여 토론 평가의 구체적인 양상을 밝혔다. 이와 더불어 토론 평가 양상에 나타나는 문제와 그 요인을 밝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토론 평가 교수·학습을 구안하였다.
Ⅱ장에서는 토론 평가의 개념을 밝히고, 토론 평가 패러다임과 토론 평가 철학 카드를 검토하여 토론 평가관을 이론적, 기술적으로 규정하였다. 토론 평가 활동이 의사결정 과정과 관련 있음을 밝히고 의사결정 이론에 따라 토론 평가를 분석하기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Ⅲ장에서는 학습자들의 토론 평가관에 따라 내용의 논리성을 중시하는 유형과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유형으로 구분하여 토론 평가 양상을 분석하였다. 학습자들의 토론 평가관에 따라 토론 단계별 배점의 가중치 부여와 세부적인 토론 평가 항목의 구성 양상이 달라질 수 있음을 확인하고, 토론 평가에서 고려하는 의사결정 요소에 따라 토론 평가 양상이 다르며 토론 평가에서 중요시하는 의사결정 단계에 따라 토론 평가 양상이 달라지는 것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토론 평가 양상에 따라 나타나는 문제도 달랐으며,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토론자의 책임에 대한 인식 결여, 토론 경험의 불균형, 토론 평가 수행 시 집중력 부족을 확인하였다.
Ⅳ장에서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하여 토론 평가 교수·학습을 구안하였다. 토론의 특성과 절차, 참여자의 역할 및 책임을 이해하여, 토론을 총체적, 분석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와 토론의 흐름에 집중하여 토론 평가를 수행하고, 자신의 토론 평가 철학을 점검하고 조정할 수 있다를 토론 평가 교수·학습의 목표로 설정하고 교수·학습 내용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른 교수·학습 활동으로는 토론의 특성과 절차에 따른 토론 참여자 책임 인식하기, 토론 평가자 참여 개선 수업 절차 및 토론 평가 수행하기를 제시하였다. 토론의 특성과 절차에 따른 토론 참여자 책임 인식하기와 관련하여 중학교 1-3학년 군에서 학습한 토론의 특성을 상기시키고, 토론 형식이나 절차에 따라서 토론자의 입증 책임이 달라질 수 있음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유·불리를 판단하여 토론의 형식이나 발언을 조정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활동을 구성하였다. 토론 평가자 참여 개선 수업 절차 및 토론 평가 수행하기에서는 토론 참여자들의 참여를 독려할 수 있는 토론 수업의 사례를 제시하여, 학습자들이 수업 현장에서 다양한 토론 참여자로서의 경험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활동을 구성하였다. 토론 평가 철학 카드 작성에서 일반 학습자들을 위한 교수·학습용 토론 평가 철학 카드를 제시하였으며, 토론 평가 수행에서는 토론 흐름표 양식의 사례를 제시하고 토론 흐름표를 작성할 수 있는 조언을 제공하였다. 토론 평가 결과 및 토론 총평 발표에서는 실제 토론 평가를 수행하고 평가 결과를 공유하는 활동을 제시하였으며 토론 평가 태도 점검 및 철학 카드 수정에서는 미리 작성한 토론 평가 철학 카드를 검토하고 수정해보는 활동을 통해서 학습자 스스로가 자신의 인식에 대한 지속적인 자기 점검의 필요성과 그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교수·학습 활동이 구성되어야 함을 밝혔다.
본 연구는 토론 평가 양상을 질적으로 분석하여 이에 영향을 미친 요인을 밝히고, 그에 따라 토론 평가 교수·학습 내용을 구안하였으며, 토론 담화의 생산자인 토론자가 아니라, 수용자인 청중과 평가자에 초점을 두어 토론 교수·학습의 내용을 도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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