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인도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쓰기 교육 연구-자기소개서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ducation of Korean Writing for Indian Students: : Focus on Self-introductory writing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부펜더 야다프

Advisor
김종철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한국어 쓰기 교육자기소개서 쓰기인도 학습자담화 장담화 관 계담화 양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 2014. 8. 김종철.
Abstract
국문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인도인 중급 이상의 한국어 학습자의 자기소개서 쓰기 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교육 방안을 구축하는 것이다. 기존의 한국어 자기소개서 교육은 외적 형식만을 강조하며 효율적인 자기소개 글쓰기 방법을 유기적으로 반영하지 못했다. 이는 그동안 인도 내 한국어교육기관의 쓰기 교육과정이 언어적인 측면에만 초점을 맞추어 왔기 때문이다.
중급 이상의 인도 학습자는 자기소개에 대한 개념이 부재하며 대상독자를 의식하며 자기소개서를 구성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총 91편의 중급 이상 인도 학습자의 자기소개서에 나타난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파악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역(register) 이론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자기소개 글쓰기를 위한 교육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II장 1절에서는 인도 학습자의 한국어 쓰기 교육의 현황과 과제를 밝혔다. 현재 인도에서는 대학원 진학이나 회사에 취업을 할 경우 일반적으로 자기소개서가 아닌 간단히 기술된 이력서를 제출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인도의 교육과정에는 고등학교 과정까지 자기소개서 쓰기 교육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인도 대학의 한국어과에서도 마찬가지 실정이다. 결국 현재 인도에서는 자기 표현적 글쓰기로서의 자기소개서 장르가 낯설 수밖에 없다.
II장 2절에서는 자기소개서의 개념과 특성을 밝혔다. 본 연구에서 지향하는 자기소개서 쓰기는 독자를 고려하여 필자인 학습자가 자신을 성찰하면서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실용적인 목적의 글쓰기이다. 이에 따라 2절에서는 자기소개서의 개념과 장르적 특성을 논하고 II장 3절에서 학습자를 위한 자기소개서 쓰기 교육의 의의를 밝혔다. 자기소개서 쓰기 교육을 통해 인도 학습자는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 및 자기표현 글쓰기 능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으며 부수적으로 인도, 한국에서 취업 또는 진학 가능성을 증대시킬 수 있을 것이다.
III장 1절에서는 인도인 한국어 학습자의 자기소개서 쓰기 양상을 고찰하고 텍스트를 분석하기 위한 관점을 설정하였다. 사용역을 고려했을 때 학습자의 텍스트는 담화 장, 담화 관계, 담화 양식으로 논의될 수 있다. 이러한 기준은 자기소개 상황에 있어서 텍스트와 독자라는 두 개의 측면을 고려한 것이다. 텍스트의 분석은 내용과 구조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텍스트의 내용은 인도와 한국 문화를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가 하는 것이며, 구조는 텍스트의 논리적 구성을 의미한다.
III장 3절에서는 인도 학습자의 자기소개서 쓰기 현황을 알아보았다. 인도 학습자들은 표현 내용들이 짧은 문장으로 섞여 있는 이력서 형식의 글을 주로 작성함을 발견할 수 있었다. III장 3절에서는 III장 1절의 분석 기준을 토대로 학습자 텍스트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첫째, 담화 장 차원의 문제점이다. 인도 학습자의 텍스트를 분석할 결과, 글을 통한 자기표현 문화의 부재, 자기소개서 장르에 대한 인식의 부재, 글쓰기 의 목적의식 결여와 같은 문제점들이 도출되었다. 인도의 자기소개 문화의 부재로 인해 학습자는 자기소개의 개념과 특성을 인식하는데 어려움을 겪었으며, 인도는 구어 문화가 더 강한 측면이 있어 텍스트를 통한 자기소개에 낯선 반응을 보여주었다. 둘째, 담화 관계 차원에서, 사회문화적 맥락에 대한 고려가 미흡하였고, 독자의 특성 및 기대를 고려하지 않은 글쓰기를 수행한 점, 필자의 위상에 대한 인식 부족 등이 문제점으로 드러났다. 학습자는 독자를 고려하여 글을 쓰는 상황에 잘 이해하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실제 글쓰기에서도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부적절한 표현을 사용하였다. 셋째, 담화 양식 차원에서 자기소개서 장르에 적합한 어휘 능력 부족, 문장 또는 문단의 비논리적인 연결, 올바른 격식체 사용 능력의 부족이 문제점으로 드러났다. 학습자는 자기소개서의 적절한 어휘를 찾아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느꼈으며 그 결과 자신을 조리있게 표현하지 못하였다. 또한 한국어의 격식체에 익숙하지 못한 학습자는 합쇼체, 해요체 등을 섞어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였다.
위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IV장 1절에서는 자기소개서 쓰기 교육의 내용을 마련하고 2절에서 담화 장, 담화 관계, 담화 양식 차원에서 각각 나타난 문제점을 고려하여 자기소개서 쓰기 방법을 제시하였다. 3절에서는 자기소개서 쓰기 교육 후 작성한 글을 평가한 내용을 제시하였다. 4절에서는 본 실험의 평가 방식을 설명하고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 연구는 인도 학습자의 한국어 자기소개서 텍스트를 텍스트와 독자 요인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맥락을 고려한 자기 표현적 글쓰기 교육을 모색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인도와 한국의 문화적 차이를 고려할 때 자기소개서 쓰기를 교육하는 것은 인도인 학습자가 효과적으로 자기를 표현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자국과 타국의 문화적 차이에 대한 성찰의 기회를 부여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러한 한국적 글쓰기 전반에 얽힌 문화적 요인까지 고려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이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72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