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국 사천방언권 학습자의 한국어 종성 발음 교육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후 지아루

Advisor
구본관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한국어 교육지각훈련음성 산출제2 언어 음운 습득사천성 한국어 학습자중국인 한국어 학습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 2015. 2. 구본관.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어 방언의 음운 체계를 고려하지 않은 채 표준어 사용자에게 맞춰진 발음 교수법에 따라 한국어를 학습하고 있는 사천방언권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종성 발음의 정확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방법을 설계하는 것이다. 특히, 사천방언의 음운과 한국어 음운의 상이성으로 말미암아 사천방언권 학습자들의 발음에서는 대응되는 한국어에 동화된 지각 양상이 나타난다. 한국어의 음운 환경별로 사천방언권 학습자들이 지각하여 산출한 발음의 양상이 이들 학습자의 모어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사실에 착안하여 학습자의 발음 지각을 제2 언어에 맞게 조정한다면 발음의 정확성이 향상될 것이라는 가설을 본 연구의 출발점으로 삼았다.
Ⅱ장에서는 제2언어 음운 습득 이론을 고찰하고, 사천방언의 특징을 살펴 음절과 종성에서 한국어와의 대비를 통해 한국어와 사천방언 간의 지각 동화 관계를 정리함으로써 지각과산출 훈련 설계의 교육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제2 언어 음운 습득 시 학습자들은 특히 모어의 영향으로 말소리의 차이점을 지각하지 못하고 서로 다른 말소리를 하나의 주변 음운 범주에 동화시켜 인식과 발음의 오류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때 음운의 범주화는 말소리 간의 유사성과 상이성에 의해 결정된다. 기존 음운 범주와의 유사성이 중간 정도에 해당하여 새로운 범주 형성에 이르지 못하는 음운이 주변 음운 범주에 동화되는 경우, 서로 다른 말소리가 학습자에게 하나의 범주로 지각되어 변별이 어렵게 된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음운 습득을 음운 범주의 형성으로 정의하고, 사천방언권 학습자들이 종성 비음, 폐쇄음, 유음의 지각능력을 개선함으로써 발음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지각훈련을 설계하였다.
Ⅲ장에서는 사천방언권 한국어 학습자들이 조음 위치, 혀의 앞뒤, 선행 단모음과 후행 자음에 따른 종성 발음의 차이를 지각하는 양상 및 산출실험을 통해 나타난 학습자 오류의 양상과 원인을 분석하였으며, 같은 환경에서 발생하는 산출과 지각능력의 관계에 대해 탐구함으로써 상호 관련성을 논증하였다.
실험 분석 결과, 폐쇄음과 비음의 산출 오류율과 지각 오류율의 평균 수치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공통적으로 지각의 오류율이 산출의 오류율보다 높은 것을 볼 수 있었다. 폐쇄음의 지각은 비음의 지각보다 어려우나 폐쇄음과 비음의 산출에서는 유사한 수치가 나왔다. 한국어 음운 체계의 주요 특징인 폐쇄음은 지각 단계에서의 오류로 인해 습득이 쉽지 않은 것으로 보이고, 유음의 산출과 지각에 큰 차이가 나는 것은 사천방언에 설측음이 존재하지 않아 조음상 어려움을 겪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조음 위치별로는 어중 환경에서 연구개음과 치경음의 지각 오류율과 산출 오류율 수치가 양순음에 비하여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폐쇄음과 비음은 공통적으로 양순음의 경우에 산출의 정확도와 지각의 정답률이 높았다. 반면, 치경음과 연구개음 중에서도 특히나 치경 폐쇄음과 연구개 비음의 경우에는 산출의 정확도가 매우 낮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즉, 사천방언권 학습자는 종성과 후행 자음의 조음 위치가 같을 경우, 그렇지 않은 단어에 비해 산출의 정확도는 월등하게 높았으나 지각의 오류율은 종성과 후행 자음 조음 위치가 다른 경우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혀의 앞뒤에서 종성 중에 전설단모음과 결합될 때 지각의 오류율이 높은 것으로 보이지만 산출에서는 그렇지 않았다. 종성과 상관없이, 후설음(편음) /ㅡ/, /ㅓ/에서 지각과 산출의 오류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천방언에는 en/?n/, ueng/u?ŋ/, eng/?ŋ/과 같은 운모가 없을 뿐만 아니라 운복의 탈락이 있기 때문에 지각과 산출이 일치한 것으로 보인다.
Ⅳ장에서는 지각훈련의 교육적 시사점과 중국에서의 한국어 발음 교육 상황을 고려하여 학습 단계별로 발음 교육 모형을 설계하였다. 우선 발음 교육의 목표 및 한국어 종성 제시 기준을 밝히고, 학습자들의지각·산출 관계양상을 반영하여 도입-제시 및 이해-지각-산출 및 교정-사용의 5단계에 걸친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였다.지각 단계에서는 사천방언과 한국어를 대조 분석한 후 지각훈련의 원리를 적용함으로써 학습자의 지각 향상에 초점을 둔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로써 산출 단계에서 보다 효과적인 산출중심의 교육 활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본고에서 발음 수업을 통한 종성 발음의 오류 수정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실험을 실시한 결과, 학습자의 지각과 산출에서 완벽한 습득이 일어났다고 보기는 어려웠으나 공통적으로 오류가 감소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발음 교육적 관점에서 특히 사천방언을 고려하여 발음에 특화된 지각훈련과산출 수업 모형을 설계하였다는 점에서교육 방법적 의의가 있으며, 지각 범주를 시각화하기 위한 자료 분석 방법을 고안하여 질적 분석을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연구방법적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73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