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명사화 의미 기능 교육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소지영

Advisor
민현식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국어교육문법 교육명사화의미 기능의미 구성사용역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 국어교육 전공, 2016. 2. 민현식.
Abstract
본 연구는 명사화의 의미 기능을 문법 교육적으로 고찰하여, 학습자들이 다양한 유형의 글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정교한 의미 구성의 자원으로 명사화의 의미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 내용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명사화는 일차적으로 동사구·절이나 문장이 명사로서의 자격을 갖게 되는 절차로, 명사와 동사의 범주가 결합된 혼합 범주의 속성을 띤다. 그중 핵심은 동사적 의미 범주가 명사적 의미 범주로 변환된다는 데 있으므로, 명사화 구문은 결국 명사와 대동소이한 기능을 수행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그러나 명사화는 명사와 달리 구·절, 문장 등 여러 문법 단위에 걸쳐 의미가 실현되기 때문에 품사 지식부터 단어(어휘), 문장, 더 나아가 담화 차원의 지식이 고루 관련될 수 있고, 관계적이고 동적인 사태를 내적 안정성을 지닌 것처럼 이해하게 하는 특정 효과를 수반하면서 중요한 문법적 전략이 될 수 있다. 이처럼 명사화는 형태와 내용, 의미 모두를 강조할 수 있는 교육 제재로서 명사와 유사한 의미 범주적 특성을 띠면서도, 명사적 인식의 개입과 의미 범주의 변환이라는 고유한 특성에 의해 명사와는 차별되는 독특한 의미 기능을 지닌다. 그리고 이는 명사화 고유의 의미 기능에 따라 적절한 사용역을 선택하여 사용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먼저 명사화와 그 의미 기능의 개념 및 범주를 문법 교육적으로 고찰하여 명사화 의미 기능 교육의 전제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획정한 명사화의 범위는 국어에서 전형적인 명사화로 다루어져 온 명사형 어미 결합 구성은 물론, '것' 구문, 속격 구성 및 명사 병치 구문을 포함한 명사구·절 등을 포괄하고, 명사화의 실행 주체인 언어 사용자의 언어 행위 또는 표현 의도에도 주목한다. 또한 언어 표현 과정에서 명사적 인식이 개입됨으로써 이전에 없던 개념이 등장하여 앞선 내용을 요약하거나 지칭하는 것, 또는 분산되어 있던 내용들을 하나의 의미 단위로 묶어 주제가 되도록 하는 것, 그 결과로 텍스트에서 논리의 연쇄를 형성함으로써 강력한 응집성을 실현시키는 것 등을 주요 의미 기능으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개념 및 범주 설정을 바탕으로 학습자의 텍스트에서 명사화 의미 기능이 실현되는 양상을 분석하여 오류 및 특이 양상을 유형화하였다. 이때 기준이 되는 것은 숙련자가 명사화 구문을 구성하고 그 의미 기능을 실현하는 양상이며, 이에 학습자의 명사화 의미 기능 실현 양상을 살피기 위한 상위 범주는 '명제 내용 표현 측면', '명제 간 논리적 관계 형성 측면', '명제 내용에 대한 태도 표현 측면' 세 가지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상위 범주는 '명사화'와 관련하여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 그 내용뿐만 아니라, 그 지식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방법적 측면까지 포괄한다.
이를 바탕으로 명사화 의미 기능 교육을 위한 내용을 설계하고자 하였다. 명사화 의미 기능 교육의 목표는 어휘·문법적 자원을 고루 활용하여 명사화 구문을 정확하게 구성하고, 그에 따른 의미 기능을 사용 맥락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의 방향은 '지식 중심'과 '사용 중심'으로 나누어 설정하였다. 이는 명사화와 그 의미 기능을 학습한 후 학습자가 궁극적으로 얻게 되는 지식이 '형식'만이 아니라 '기능'까지 포함되어야 함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이에 명사화 의미 기능 교육 내용 역시 '명사화 의미 기능 유형'과 '명사화 의미 기능 사용 층위'로 대별된다. 전자는 명제적 지식으로서 명사화 의미 기능의 유형―'대상화 및 개념화', '범주화 및 체계화', '객관화 및 전문화'―이 핵심이 되고, 후자는 방법적 지식으로서 '명제 내용 생성 층위', '명제 내용 연결 층위', '명제 내용 평가 층위' 등 명사화 의미 기능의 사용 맥락이 핵심이 된다.
본 연구는 명사화와 그 의미 기능의 문법 교육적 가치를 탐색하고, 명사화 의미 기능이 학습자의 정교한 의미 구성 과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내용을 마련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명사화 고유의 의미 구성 방식과 그에 수반되는 여러 의미 기능을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은 다양한 유형의 글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것뿐만 아니라 논리적 사고를 언어화하는 고급 수준의 모어 화자를 길러 내는 데에도 주요하게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74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