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 교육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구본관-
dc.contributor.author김소산-
dc.date.accessioned2017-07-19T02:40:52Z-
dc.date.available2017-07-19T02:40:52Z-
dc.date.issued2016-02-
dc.identifier.other00000013310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748-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 국어교육 전공, 2016. 2. 구본관.-
dc.description.abstract교육은 인간의 성장을 위해 존재한다. 인간의 성장은 자신이 누구인지를 알아 가는 과정에서 일어난다. 그리고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아는 것은 곧 자신의 언어를 아는 것에서 비롯된다. 인간의 사고는 언어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자신의 언어를 주목하여 성찰하도록 하는 것은 국어교육, 특히 문법교육의 몫이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문법교육은 이러한 가장 본질적인 부분을 놓치고 있었다. 즉 학습자가 자신의 언어를 통해 자아 정체성을 파악하도록 하는 데에는 소홀하였던 것이다. 이는 청소년인 학습자를 독립된 언어적 주체로 인정하지 않고 가르침을 받는 대상으로만 상정해 왔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자신에 대한 앎이 곧 성장으로 이어지며 자신에 대한 앎은 자신의 언어를 인식할 때에 비로소 가능해진다는 견지 하에,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 교육의 개념을 정립하고 그 실행을 위한 틀을 구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언어 인식과 관련된 국내외의 논저를 참고하여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 교육의 개념을 정립하고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의 특성 및 대상을 밝혔다.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 교육은 일반적인 언어 인식과 달리 청소년을 인식 주체로 삼고 청소년 자신의 일상 언어를 인식의 대상으로 삼는 것이므로 언어적 주체의 성립 및 정체성 탐구와 확립에 기여하며, 청소년 언어문화 개선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의의와 중요성을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 교육은 그간의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나타나지 않아 정규 수업시간에 교육된 바 없었다.
이에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 교육의 틀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 양상을 분석하였다. 학습자 응답을 귀납적으로 분석하여 도출한 여섯 가지 유형을 대상화 여부와 포착 여부, 분석적 인식 여부에 따라 분석한 결과, 자기 언어를 대상화 하지 못하는 문제, 자신의 언어 표현을 포착하지 못하는 문제, 포착된 언어 표현을 분석적으로 설명하지 못하는 문제가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 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 교수·학습의 실제를 구안하였다. 교육 목표는 지식, 기능, 태도로 나누어 제시하였으며 교육 내용은 자기 언어 표현의 포착, 포착된 언어 표현에 담긴 의도 분석, 포착된 언어 표현에 대한 타인의 의미 수용 파악, 포착된 언어 표현의 타당성에 대한 판단의 네 가지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이는 Ⅱ장에서 구축한 자기 언어 인식의 대상과 내용을 구체적으로 적용한 것이다. 교육 방법에서는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 교육의 단계와 각 단계별 기법을 제시하고, 이러한 교육이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교수·학습을 실행하고 그 결과를 양적,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본고는 자아 정체성의 탐색 및 형성이 이루어지는 청소년기를 지내고 있는 학습자들이 자기 언어에 대해 깊이 있는 통찰을 하도록 함으로써 자아 성찰을 통한 정체성 형성에 도움이 된다는 점, 청소년 개인이 자신의 언어를 심층적으로 고찰하도록 함으로써 문제가 되고 있는 청소년 언어문화에 대한 개선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학습자들이 언어적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단초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사 3
2.1. 청소년 언어에 관한 연구 4
2.2. 언어 인식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 7
3. 연구 대상 및 방법 10

Ⅱ.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 교육의 이론적 전제 14
1.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의 개념 정립 14
1.1.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의 개념 및 특성 15
1.1.1.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의 개념 15
1.1.2.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의 특성 20
1.2.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의 대상 25
1.2.1. 언어 인식과 비판적 언어 인식의 대상 26
1.2.2.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의 대상 26
2.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 교육의 의의 29
2.1. 언어적 주체 성립으로서의 자기 언어 인식 29
2.2. 정체성 형성 과정으로서의 자기 언어 인식 30
2.3. 청소년 언어문화 개선의 출발점으로서의 자기 언어 인식 32
3.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 관련 교육 실태 34
3.1. 청소년 언어와 관련된 내용 34
3.2. 언어 인식과 관련된 내용 40


Ⅲ.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 양상 46
1.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46
1.1. 자료의 수집 46
1.1.1. 대상의 선정 46
1.1.2. 자료 수집의 과정 47
1.2. 자료의 분석 49
1.2.1. 학습자 배경 49
1.2.2. 분석의 기준 50
1.2.3. 분석 방법 54
2.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의 양상 55
2.1. 언어 단위와 관련된 인식 56
2.1.1. 음성·음운과 관련된 인식 56
2.1.2. 어휘와 관련된 인식 60
2.1.3. 문장과 관련된 인식 64
2.2. 태도와 관련된 인식 66
2.2.1. 규범과 관련된 인식 66
2.2.2. 자신의 언어 능력과 관련된 인식 68
2.2.3. 자아 정체성과 관련된 인식 70
2.3.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 양상의 분석 73

Ⅳ.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 교육의 실제 78
1.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 교육의 목표 78
2.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 교육의 내용과 방법 81
2.1.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 교육의 내용 및 방법 마련의 근거 82
2.1.1. 내용 및 방법 마련의 이론적 근거 82
2.1.2. 내용 및 방법 마련의 학습자 근거 84
2.2.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 교육의 내용 91
2.2.1. 자기 언어 표현의 포착 91
2.2.2. 포착된 언어 표현에 담긴 의도 분석 94
2.2.3. 포착된 언어 표현에 대한 타인의 의미 수용 파악 95
2.2.4. 포착된 언어 표현의 타당성에 대한 판단 95
2.3.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 교육의 방법 97
2.3.1.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 교육의 단계 97
2.3.2.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 교육의 기법 99
3.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 교수•학습의 실제 103
3.1.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 교수·학습의 실행 103
3.2. 교수·학습 실행의 효과 109
3.2.1. 분석의 전제 109
3.2.2. 분석의 결과 113

Ⅴ. 결론 120

참고 문헌 125

부록 133

Abstract 135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573706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국어교육-
dc.subject문법교육-
dc.subject자기 언어 인식-
dc.subject언어 인식-
dc.subject비판적 언어 인식-
dc.subject자아 성찰-
dc.subject정체성 형성-
dc.subject청소년 언어-
dc.subject.ddc410-
dc.title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 교육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137-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국어교육과-
dc.date.awarded2016-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