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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 관계를 활용한 동음이의 한자어 교육 내용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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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설가

Advisor
구본관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동음이의 한자어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 2017. 2. 구본관.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고급 학습자를 위한 교육용 동음이의 한자어군(群)을 선정하고 말뭉치를 통해 각 동음이의 한자어의 공기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어휘 교육 내용을 체계화하여 학습자들이 공기 관계를 통해 동음이의 한자어를 구분하고 이해하여 문맥에 알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어휘는 어휘의미 관계에 따라 유의어, 다의어, 동음이의어 등으로 분류될 수 있다. 한국어의 동음이의어 교육은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수·학습의 국면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했다. 본고에서 조사한 결과, 한국어 고급 학습자들의 동음이의어 교육에 대한 요구는 컸음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교수·학습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고 언어생활 속에서 동음이의어를 혼동하는 현상이 종종 발생하였다. 이는 특히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고급 단계에서의 동음이의어 교육의 필요성을 잘 보여 준다.
Ⅱ장에서는 한국어 고급 학습자를 위한 동음이의 한자어 교육 연구의 바탕이 된 이론적 배경 및 개념을 살펴보았다. 관련된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동음이의어의 개념과 유형부터 시작하여 이와 혼동하기 쉬운 다의어까지 함께 살펴보았다.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동음이의어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교재 분석과 설문조사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동음이의어에 대한 학습자 및 교사의 태도, 그리고 고급 학습자들이 한국어 동음이의어를 숙지한 정도를 측정하였다. 이로써 동음이의 한자어 교육의 위상을 확인하는 동시에 공기 관계 개념을 도입하여 동음이의 한자어를 구별·이해하고 실제적인 활용단계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공기 관계를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하였다. 공기 관계는 느슨한 연어 관계의 일종으로 문맥에서 가까운 어절 내에 두 단어가 자주 함께 나타나는 것을 가리킨다. 공기 관계, 연어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정리하면서 이를 활용한 동음이의어 교육의 적절성을 검토하였다.
Ⅲ장에서는 한국어 고급 학습자를 위한 교육용 동음이의 한자어군(群)을 선정하고 각 동음이의 한자어를 말뭉치에서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교육용 동음이의 한자어는 를 바탕으로 149조(354개)를 선정하였다. 그 과정은 다음과 같이 네 단계에 걸쳐 이루어졌다. 첫째, 위자료를 가나다순으로 정렬한 후, 둘째 한글 표기가 동일한 어휘를 추출하였다. 셋째, 추출된 동음이의어를 한자를 병기하여 동음이의 한자어만 선정한 다음 마지막으로, 고급 동음이의 한자어가 포함된 동음이의 한자어군(群)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149조 중에서 '학습자가 어려워하는 것은 무엇인가', '동음이의 어휘수가 많은 것은 무엇인가', '사용 빈도가 높은 어휘는 무엇인가'와 같은 세 가지 기준을 통해 9조(33개)를 추출하여 자세하게 분석하였다. 말뭉치 빈도수와 명사/형용사/동사/관형사 등 공기 관계를 정리하여 분류어휘집을 구성하였는데, 말뭉치는 국립국어원의 '21세기 세종계획 현대문어 형태의미분석 말뭉치(2015)'를 사용하였으며 공기 관계 분석은 '한마루 2.0프로그램(국립국어원 언어 정보 나눔터)'을 이용하였다.
Ⅳ장에서는 Ⅲ장에서 구축한 분류어휘집을 바탕으로 한국어 고급 학습자를 위한 동음이의 한자어 교육을 모색하였다. 먼저 기존에 출판된 한국어 교재에서 동음이의 어휘 교육의 한계점을 살피어 본고의 분류어휘집이 수업에서 활용 가능한 보조 자료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그 다음에 실제 수업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살피기 위해 OHE모형과 TTT모형을 결합하여 언어 인식 향상을 위한 과제 중심 수업의 실제를 보여 주었다. 마지막에 학습 활동으로 꼬마 사전 제작에서의 활용 방법을 모색하였다. 이를 통해, 외국인 고급 학습자들이 한국어 동음이의 한자어를 정확하게 구별하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Ⅴ장에서는 앞선 장에서 논의된 내용을 정리하고 연구의 한계점에 대해 서술하였다. 본 연구는 동음이의 한자어 교육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말뭉치에서 추출된 공기 관계를 바탕으로 분류어휘집을 구축하는 방법을 소개하였으며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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