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베트남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읽기 전략 교육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빈선

Advisor
윤대석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베트남인 학습자읽기 전략읽기 전략 교육읽기 전략 지식읽기 전략 사용 효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 2017. 2. 윤대석.
Abstract
세계적으로 한국어와 한국문화의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한국어 학습자의 수가 급증하고 있다. 그 중 한국으로 유학하여 대학(대학원) 진학을 목적으로 하는 한국어 학습자는 큰 비중을 차지한다. 또한 한국어 학습자 중 베트남인 유학생 수는 중국 유학생 수 다음으로 2위를 차지한다. 따라서 베트남인 학습자들을 위한 한국어교육은 보다 큰 주목을 받고 있다.
그리고 학위과정에서 읽기는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기능이다. 맥나마라(McNamara, 2009)에 의하면 독자는 이해 과정에서 수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읽기 전략 지도는 그런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수단 중 하나이다. 따라서 본고는 베트남인 학습자를 위한 읽기 전략 교육에 목적을 둔다.
베트남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읽기 교육 연구의 상대적 부족 가운데서 한국어 읽기 교육에 읽기 전략을 활용하는 연구는 점점 더 많은 관심을 받아 왔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는 읽기 전략 사용 양상과 읽기 전략의 효과에만 집중되어 읽기 전략을 활용한 효율적인 읽기 지도 측면을 간과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베트남인 학습자들이 한국어 읽기 과정에서 읽기 전략 사용 현황과 효과를 살펴보고, 그 현황과 효과를 개선할 수 있는 읽기 전략 교육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출발하였다.
분석한 베트남인 학습자의 한국어 읽기 전략 사용 현황을 토대로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베트남인 학습자들은 언어 방해로 인해 모국어 읽기에 비해 한국어 읽기서의 읽기 전략 사용에 있어 상대적으로 자동화가 어렵다. 베트남인 학습자가 한국어 읽기에서 미흡한 읽기 전략은 4급 학습자에게 정보 종합, 배경지식 이용하기, 예측하기, 훑어 읽기와 뛰어 넘기, 요지 파악, 구조파악, 6급 학습자에게 배경지식 이용하기, 예측하기, 요지 파악, 구조파악, 그리고 초인지 전략은 계획하기, 중요도 판단, 평가하기가 있었다. 또한, 정보 종합, 훑어 읽기와 뛰어넘기와 담화표지 파악, 점검하기 전략이 바르게 사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연구자는 이 연구를 통해 베트남인 학습자의 한국어 읽기에서의 읽기 전략 사용의 효과를 검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지식 습득은 정보 종합, 배경지식 이용하기, 훑어 읽기와 뛰어 넘기, 요지 파악, 담화 표지 파악 전략들과 같이 간단하거나 익숙한 읽기 전략에만 적합하다. 그러므로 베트남인 학습자의 한국어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읽기 전략 지식 제공을 시작점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베트남인 학습자들은 텍스트의 구조파악이나 초인지 전략들과 같은 고차원적 전략에는 소극적이었다. 셋째, 모든 실험의 두 단계에서 의도적으로 읽기 전략을 사용시키는 실험에서 학습자들은 더 많은 읽기 전략을 사용하였고 이를 통해 읽기 속도는 더 증가하였다. 성취도의 경우 숫자적으로는 큰 차이가 없는 듯이 보였으나 질적 검토를 통해서는 향상되었음이 확인되었다. 읽기 전략의 적극적인 사용이 속도와 성취도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은 검증 실험에서 더욱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곧 텍스트 읽기의 요구에 따른 필수적인 읽기 전략을 사용하면 더 높은 성취도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텍스트의 종류에 따라 전략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학습자가 언어와 내용을 처리하는 데에 몰두하여 내용 이해에 초점을 맞추지 못하는 것을 방지하는 장점이 있다.
이런 결과를 토대로 한국어 읽기 전략 교육 방안을 제안하였다. 교육 내용은 미숙하게 활용하는 읽기 전략에 초점을 두고 읽기 전략 교육 목표와 상응하는 지식, 수행, 태도로 구성한다. 교육 방법은 두 단계로 나누었다. 첫 단계에서는 읽기 전략 준비로서 하향식 전략 지식을 제공하고, 읽기 전략 훈련 및 연습으로서 하향식 읽기 전략을 수행하고 심화 교육 내용을 지도한다. 두 번째 단계에서도 위 순서대로 초인지 전략 지식을 제공하고, 텍스트 종류에 따른 읽기 전략 사용을 포함한 읽기 과정 통제 내용과 심화 교육 내용을 지도한다. 검증 실험을 통해 제안된 읽기 전략 수업은 베트남인 학습자의 한국어 읽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75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