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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완료상 보조동사 교육 연구 - 버리다', 내다', 말다'를 중심으로 -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구본관-
dc.contributor.author고옥빙-
dc.date.accessioned2017-07-19T02:41:35Z-
dc.date.available2017-07-19T02:41:35Z-
dc.date.issued2017-02-
dc.identifier.other000000141649-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762-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 2017. 2. 구본관.-
dc.description.abstract한국어의 보조동사는 통사적으로나 의미적으로 본동사를 도와서 동사의 서술 기능을 문법적으로 완전하게 해 줄 수 있으며 시제와 상, 양태, 사동과 피동 등 다양한 문법적인 기능도 가지고 있다. 또한 보조동사는 현대 국어에서 사용 빈도가 높고 일상대화에서 자주 나타나는 표현이므로 한국어교육의 어휘와 문법 교육에서 중요한 부분이 되기도 한다. 그런데 동작의 완료된 모습을 나타내는 완료상 보조동사는 기본적으로 유사한 상적인 의미를 가지지만 각각 그 나름의 양태적인 의미도 표현할 수 있다. 이러한 완료상 보조동사 중에 버리다, 내다와 말다는 비교적 사용 빈도가 높고 의미적, 통사적으로 유사한 점이 많아 중국인 학습자들의 한국어 학습에 많은 어려움을 준다. 그러므로 중국인 학습자가 완료상 보조동사의 의미와 통사적인 제약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능력을 키우게 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교수 학습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우선 I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을 밝혔으며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기존의 연구를 정리해 보면 완료상 보조동사에 대한 연구는 주로 국어학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으나 한국어교육에서의 연구는 적은 편이다. 또한 중국인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중국어 대응 표현을 검토한 연구는 많지 않고, 소수의 연구에서도 중국인 학습자의 학습 양상에 대한 언급은 거의 없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완료상 보조동사의 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하고자 한다.
II장에서는 국어학의 보조동사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완료상 보조동사 버리다, 내다와 말다의 본동사의 의미, 상적인 의미, 양태적인 의미 및 통사적인 결합 관계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개별 문형의 의미를 검토한 후에 이 3개의 문형 간에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보았다. 또한 중국인 학습자의 학습 양상을 파악하기 위하여 중국어의 대응 표현에 대해서도 검토하였는데, 이때 중국어의 결과보어에만 중점을 두어 대조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어와 한국어의 완료상 보조동사의 다양한 대응 관계를 살펴보았다.
III장에서는 이론적인 고찰을 바탕으로 중국인 학습자의 완료상 보조동사에 대한 인식과 습득 양상 및 중국 현지에서의 한국어교육 실태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정리하여 분석하였다. 실험은 중국 대학교의 한국어과 재학 중인 4학년 학습자 62명에게 실시하여 총 3차례로 진행하였다. 1차 조사는 보조동사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 조사인데 이를 통해 학습자의 완료상 보조동사의 사용 빈도와 인식 양상을 파악하였다. 2차 조사는 습득 양상 조사인데 이는 번역 테스트, 담화 완성 테스트, 문법성 판단 테스트로, 이를 통해 중국인 학습자의 완료상 보조동사 습득 양상 및 자주 범하는 오류의 양상에 대해서 밝혔다. 마지막 3차 조사에서 현재 받고 있는 한국어교육 과정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를 파악하였다. 3차례의 설문 조사를 거쳐 학습자의 인식, 습득 양상 및 교육과정에 대한 생각을 알아보았고, 학습자가 자주 범하는 오류의 원인을 찾기 위하여 사후 인터뷰도 함께 실시하였다. 이러한 실험을 통해 중국인 학습자가 완료상 보조동사를 사용함에 있어 회피 현상이 종종 일어나며, 보조동사의 의미상 차이를 구별하지 못하여 혼동하기 쉽다, 즉 대치 오류를 자주 범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또한 중국인 학습자가 보조동사의 통사적인 결합 관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형태적인 오류도 많이 범한다는 것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오류 양상을 크게 모국어의 간섭에 의한 오류, 목표어의 복잡성에 의한 오류, 교육과정에 의한 오류의 세 가지의 유형으로 나누어 오류 원인을 분석하였다.
IV장에서는 II장과 III장에서 검토한 이론적인 고찰과 학습자의 인식 및 사용 양상을 바탕으로 한국어 완료상 보조동사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설계하였다. 우선 완료상 보조동사의 교육의 목표를 종합적인 목표와 세부적인 목적으로 나누어 수립하고, 교육 내용을 개별 보조동사의 교수 내용과 보조동사의 유사한 의미에 대한 교수 내용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설정한 교수·학습의 목표와 내용에 따라 형태 초점 접근법에 속하는 입력 강화 기법과 의식 고양 과제를 통해 교수 방안을 마련하였다. 마지막으로 PPP 모형과 OHE 모형을 통해 교수·학습 모형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어 완료상 보조동사에 대한 중국인 학습자의 사용 양상 및 오류 양상을 구체적으로 살피고 이를 토대로 중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 완료상 보조동사 버리다, 내다, 말다의 의미적, 통사적인 차이를 구별하여 상황에 맞게 보조동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기 위한 교육 내용 및 교수 방안을 설계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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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선행 연구 6
2.1. 한국어 완료상 보조동사에 대한 연구 6
2.2. 한국어 보조동사 교육에 대한 연구 7
2.3. 중국어 대응 표현에 대한 연구 8
3.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9
제 2 장 이론적 전제 12
1. 한국어 보조동사의 개념 및 구성의 특징 12
1.1. 한국어 보조동사의 정의 12
1.2. 보조동사 구성의 특성 12
2. 한국어 완료상 보조동사의 의미 및 특징 13
2.1. 한국어 상과 보조동사 13
2.2. 보조동사 버리다의 의미 및 특징 16
2.2.1. 본동사 버리다의 의미 16
2.2.2. 보조동사 버리다의 상적인 의미 17
2.2.3. 보조동사 버리다의 양태적인 의미 19
2.2.4. 보조동사 버리다의 통사적인 결합 관계 21
2.3. 보조동사 내다의 의미 및 특징 28
2.3.1. 본동사 내다의 의미 28
2.3.2. 보조동사 내다의 상적인 의미 29
2.3.3. 보조동사 내다의 양태적인 의미 30
2.3.4. 보조동사 내다의 통사적인 결합 관계 31
2.4. 보조동사 말다의 의미 및 특징 34
2.4.1. 본동사 말다의 의미 34
2.4.2. 보조동사 말다의 상적인 의미 35
2.4.3. 보조동사 말다의 양태적인 의미 35
2.4.4. 보조동사 말다의 통사적인 결합 관계 37
2.5. 보조동사 버리다, 내다, 말다의 비교 39
3. 버리다, 내다와 말다의 중국어 대응 표현 43
3.1. 중국어 결과보어 43
3.2. 다른 형식과 대응 45
제 3 장 학습자 완료상 보조동사 인식 및 습득 양상 50
1. 조사 설계 50
1.1. 연구 참여자 정보 50
1.2. 조사 구성 및 절차 51
2. 조사 결과 분석 64
2.1. 완료상 보조동사의 인식 양상 및 분석 64
2.2. 완료상 보조동사의 습득 양상 및 분석 68
2.2.1. 보조동사 버리다의 습득 양상 71
2.2.2. 보조동사 내다의 습득 양상 78
2.2.3. 보조동사 말다의 습득 양상 83
2.3. 완료상 보조동사의 교육 실태 88
2.3.1. 학습자의 학습 경력 89
2.3.2. 교사 89
2.3.3. 교재 90
2.4. 시사점 94
3. 중국인 학습자의 완료상 보조동사 오류 원인 분석 96
3.1. 모국어의 영향에 의한 오류 97
3.2. 목표어의 복잡성에 의한 오류 99
3.2.1. 보조동사별 의미와 통사적 제약의 복잡성 100
3.2.2. 보조동사 간에 의미 기능의 유사성 101
3.3. 교육과정에 의한 오류 103
제 4 장 완료상 보조동사 교수학습 방안 106
1. 완료상 보조동사 교육의 목표 106
2. 완료상 보조동사의 교수학습 내용 108
2.1. 완료상 보조동사 제시 순서 109
2.2. 개별 보조동사의 의미 및 통사적 교육 내용 구성 110
2.3. 보조동사 간 유사한 의미 비교에 근거한 통합적 교육 내용 118
3. 완료상 보조동사의 교수학습 방법 121
3.1. 형태 초점 접근법 122
3.1.1. 입력 강화 기법 124
3.1.2. 문법 의식 고양 과제 127
3.2. 문맥 중심 교수법 128
4. 한국어 완료상 보조동사의 교수학습 실제 131
제 5 장 결론 138
참고문헌 141
부 록 146
Abstract 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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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763297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한국어 교육-
dc.subject완료상 보조동사-
dc.subject중국인 학습자-
dc.subject형태 초점 접근법-
dc.subject.ddc410-
dc.title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완료상 보조동사 교육 연구 - 버리다', 내다', 말다'를 중심으로 --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155-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국어교육과-
dc.date.awarded20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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