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 불안이 높은 학습자를 위한 발표 교육 연구

A Study on the Presentation Education for Decreasing Anxiety

본 연구는 발표 불안 수준에 따른 발표 양상을 탐색함을 통해 발표 불안이 높은 학습자를 위한 발표 교육을 설계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발표 불안 수준에 따른 발표 수준의 차이를 분석하고, 발표 수준의 차이가 어떠한 과정을 통해 나타나는지를 분석하는 것을 연구 문제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주요 연구 방법으로 혼합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혼합 연구의 설계 유형으로 순차적 설명 설계 방법을 채택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상호작용 및 말하기 불안과 발표 불안과의 관계와 위상을 논의함을 통해 발표 불안의 개념을 정의하였다. 사회 불안 이론 검토를 바탕으로 말하기 불안의 하위 유형으로 쌍방향적・관계적으로 나타나는 의사소통 불안과 일방향적・수행관찰적으로 나타나는 발표 불안을 구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발표 불안을 말하기 불안의 독립된 하위 유형으로 분류하고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거나 관찰할 것이라고 예상되는 다수가 참여하는 공식적인 말하기 상황에서 인식되거나 느껴지거나 행동적으로 드러나는 심리적 불안 반응으로 정의하였다.

이러한 개념 정의를 바탕에 두고 발표 불안 수준에 따른 발표 과정 양상을 분석하였다. 발표 과정의 양상은 발표 준비 단계와 발표 수행 단계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양적 분석 결과 발표 불안이 높은 학습자들은 발표 불안이 낮은 학습자와 비교하였을 때, 발표 준비 단계에서 동일한 점수를 받았다하더라도, 발표 수행 단계에서 더 낮은 점수를 받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발표 준비의 세부 활동에서 시간적인 차이는 대부분 나타나지 않지만 세부적인 방법과 질적 수준의 차이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발표 과정에 대한 양적 분석 결과를 보완하기 위해 사례 연구 방법을 채택하여 질적 분석을 시행하였다. 이를 통해 발표 불안이 높은 학습자와 낮은 학습자가 발표 과정에서 어떠한 발표 준비 및 수행 행동을, 어떠한 절차 및 과정에 따라, 어떤 이유로 하였는지를 살피고, 이를 맥락과 함께 복원하고자 하였다. 사례 연구를 통해, 발표 불안이 높은 학습자의 발표 과정에서의 수준의 저하가 (1) 발표 준비에서의 의사소통 지향성, (2) 대본에서 발표로의 내용 변형, (3) 소통 맥락에 대한 이해와 환언이라는 세 지점에서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발표 불안이 높은 학습자를 위한 발표 교육을 설계하였다. 본고는 발표 교육의 목표를 지식・기능 및 전략・태도적 차원으로 구분하여, (1) 발표 불안의 개념과 현상을 이해할 것, (2) 의사소통 지향적으로 발표를 준비하여 발표 내용의 수준을 높이고, 준비한 내용을 자연스러운 구어적 표현으로 환언하여 발표할 것, (3) 발표 불안 극복을 통해 성장하고자 하는 태도를 함양하며 능동적이고 즐겁게 발표에 참여할 것으로 설정하였다. 다음으로 단일 모형보다 복합 모형이, 개인별 교육보다는 집단 교육이, 일원화 교육보다 맞춤형 교육이 효과적이라는 전제 아래 발표 불안이 높은 학습자를 위한 발표 교수・학습 모형을 설계하고, 의사소통 지향적 발표 준비 훈련과 발표 내용 요소 암기 및 구어 환언 훈련을 제안하며 연구를 마무리하였다.

국어 교육; 화법 교육; 발표 교육; 발표 불안; 말하기 불안; 발표 과정; 발표 준비; 발표 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