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기 의식 고양을 위한 문법 교육 내용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학습자의 표기 의식 고양을 위한 문법 교육 내용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표기 교육은 바르고 정확하게 쓰기 혹은 어문 규범의 이해와 관련하여 이루어져 왔으나, 결과적 정확성에 중점을 두었기에 학습자의 판단 과정이 어떠한지에 대해 관심이 부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표기 교육 내에서도 학습자에게 지식을 연계하고 문법적으로 사고하는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고 보았고, 이러한 경험의 최대화를 겪은 중학교 학습자는 주로 정확성 차원에서 언어적 주체로서 성장을 이룰 수 있다고 보았다.

이를 위해 중학교 급에서 제공하는 표기 교육의 경험을 대체로 모두 갖추었다고 볼 수 있는 중학교 3학년 학습자를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다. 이들 학습자가 표기형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보이는 표기 의식을 다양한 차원에서 분석하여, 표기 교육에서 문법하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교육 내용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우선 Ⅱ장에서는 언어 인식의 개념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말하는 표기 의식이 무엇인지 설정하였다. 본고에서 설정한 표기 의식이란 표기 행위 시 언어 주체가 갖게 되는, 언어와 표기 행위에 대한 의식적 지각과 앎이다. 이는 표기를 대상으로 하는 메타적 인식이라는 특성과 실제적 표기형을 대상으로 하는 문제 해결 과정이란 특성을 지니며, 표기법에 대한 앎뿐만 아니라 문법적 인식과 태도 역시 포괄하는 폭넓은 개념이다.

다음으로 표기 의식이 실현되는 구체적 과정을 탐색하였다. 표기 의식은 특정한 표기형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일어나게 되는데, 이 과정은 전술하였듯이 문제 해결 과정의 성격을 띤다. 면담을 통해 전문가들의 표기형 선택 과정을 살핀 결과, 해당 과정을 표기 맥락의 판단-선택항 정련-선택항들의 분석을 통한 표기형 선정-선정 결과 검증으로 단계화할 수 있었다. 이러한 단계들은 학습자의 종적 경험 확장을 위해 활용될 수 있다.

또한 표기 의식이 실현되는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였다. 교육목표분류학 및 문법 탐구와 관련된 연구들, 전문가 면담 자료를 바탕으로 세 차원의 요인을 설정하였다. 세 요인은 지식, 인지 과정, 선택항이며, 이들은 다시 하위 요인으로 구분된다. 이들은 주로 학습자의 횡적 경험의 확장을 위해 활용될 수 있다.

Ⅲ장에서는 앞서 설정한 과정과 요인을 바탕으로 학습자의 표기 의식 양상을 분석하였다. 중학교 3학년 학습자를 대상으로 두 차례의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고, 질문지 조사 결과 특징적인 학습자들을 면담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우선 표기형 선택의 과정에서는 학습자들이 표기 맥락을 판단하는 과정에서 정확성과 적절성이라는 두 준거가 작용한다는 것, 선택항을 정련하는 행위가 미비하다는 것, 표기형 선정이 일방향적으로 이루어지고 검증 단계를 거치지 않는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선택항 요인과 관련하여서는 선택의 후보임에도 이에 주목하지 않아 체계적으로 사고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고, 그 결과 지식과 인지 과정이 결합하는 범위가 축소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지식 요인과 관련하여서는 경험적 지식 위주로 판단을 내리며 지식 간 연계가 부족하다는 것, 또한 여러 지식의 결여와 오류가 드러났는데 특히 표기 원리 교육에 관한 처방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인지 과정 요인과 관련하여서는 주로 직관에만 의존하며 인지 과정을 단편적으로 활용하고, 각 인지 과정을 비전략적으로 활용하는 양상이 발견되었다.

이러한 양상을 바탕으로 Ⅳ장에서는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우선 지식 측면에서는 추가와 보완이 필요한 지식의 세부 내용을 작성하였고, 체계화 차원에서 연계가 필요한 지식의 유형을 제시하였다. 인지 과정 측면에서는 다각적 사고와 전략적 사고 경험 자체를 교육 내용으로 제공해야 하며, 이는 지식과의 결합 경향을 고려해 인지 과정 중심이나 지식 중심이라는 두 가지 방식의 활동으로 구현할 수 있다고 보았다. 마지막으로 표기형 선택 경험 자체를 교육 내용으로 제공함으로써 실제성을 부여하고 종적‧횡적 경험의 확장을 꾀하며, 정확성과 적절성 차원의 태도 교육 내용 역시 다룰 수 있다고 보았다. 이어서 지식, 인지 과정, 표기형 선택 경험을 중심으로 교육 내용 구현의 실례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결과적 정확성이나 규범 조항의 이해 위주로 진행되어 온 표기 교육에 대해, 언어 주체의 인식 과정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학습자는 다양한 차원에서의 인식 경험을 통해 문법적으로 사고하는 습관을 지니며 능동적으로 표기 생활에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