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고려속요의 여성상(女性像) 교육 연구-송사(宋詞)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고정희-
dc.contributor.author주경-
dc.date.accessioned2017-07-19T02:41:51Z-
dc.date.available2017-07-19T02:41:51Z-
dc.date.issued2017-02-
dc.identifier.other00000014202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767-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 2017. 2. 고정희.-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한국의 고려속요와 중국의 송사(宋詞)를 비교 대상으로 삼아, 두 장르의 여성화자 시가 속에 나타난 여성상의 비교를 통해 학습자의 문학 능력을 신장하는 데 목적을 두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교수·학습의 실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한국어교육에서 문학교육에 관한 논의들은 꾸준히 있어왔다. 이제는 문학교육의 필요성과 가능성에 대한 논의를 넘어 어떤 작품을 선택하고 효율적으로 가르칠 것인지가 더 중요한 문제이다. 본고는 한국어교육에서 아직 충분히 주목 받지 못한 고전시가 장르를 도입하여 고전시가도 학습자에게 충분히 교육적 의미를 가질 수 있는 교육 제재라는 것을 입증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본고는 한국의 고전시가 중에 공감의 미학을 지니며 상대적으로 이해하기 쉬운 고려속요와, 동시대의 중국의 대표 장르인 송사를 비교 대상으로 삼고 비교문학의 관점으로 두 장르를 비교하고자 한다.
전래 민요가 궁중 속악인 고려속요로 전승되는 데 송사가 영향을 끼친다는 주장들이 있어왔다. 본고는 고려속요와 송사 중의 많은 작품이 여성화자가 등장하여 발화하는 현상을 주목하여, 두 장르의 여성화자 시가 속의 여성상을 비교하고자 한다. 비교를 통해서 학습자는 고려속요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작품을 더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다. 시가 속의 여성이 화자로 등장할 때 그 이미지는 여러 가지 요소와 관련이 있다. 고려속요와 송사는 모두 서정 장르이며 일정한 소통구조를 지니고 있다. 텍스트의 외적 소통구조로 볼 때, 여성화자는 시가의 실제 작가와 관련이 있으며 텍스트의 내적 소통구조로 볼 때, 여성화자는 청자와 시적 대상과도 긴밀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본고는 시가 속의 여성상을 살펴볼 때, 화자와 실제 작가의 관계, 화자와 청자의 관계, 화자와 시적 대상의 관계 이렇게 세 가지 층위로 나누어서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의 결과, 고려속요와 송사는 작가의 임금에 대한 태도로 본 여성상, 화자의 이성에 대한 관점으로 본 여성상, 화자와 시적 대상의 관계로 본 여성상의 측면에서 많은 공통점이 있었다. 이와 동시에 작가의 화자 설정 양상에 있어서 고려속요는 화자의 발화 내용에 더 집중하는 데 반해 송사는 여성의 발화 내용뿐만 아니라 외모에도 관심을 둔다. 또한 화자의 임에 대한 관점에 있어, 고려속요는 화자의 슬픔, 원망, 탄식, 그리움, 소망 등의 감정을 한(恨)의 정서로 질서화하여 표현하지만 송사는 슬픔, 원망, 탄식, 고민 등의 감정을 수(愁)의 감정으로 표현하였다. 그리고 화자와 시적 대상의 관계를 보면, 고려속요는 주로 주변 환경이나 사물을 자신과 대비, 혹은 자신의 신세를 상징하는 방식을 취하는 것과 달리 송사는 이외에도 시적 대상을 의경(意境)을 통해 내세워서 자신의 감정을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소통구조의 측면에서 두 장르의 여성상을 비교할 때, 학습자는 작품을 더 능동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작품을 더 심도 있게 파악함으로써 학습자의 공감 능력도 신장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문학 장르 간의 비교를 통해 학습자는 작품 속의 정서나 사상 등도 비교할 수 있었고 양국 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도 추출할 수 있었다. 이러한 과정은 학습자의 상호문화능력의 신장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본고는 위와 같은 논의를 토대로 실제 학습 현장에서 이를 교육적으로 적용하기도 하였다. 실험을 통해 학습자들은 비교 활동을 통해 목표 문학에 대해 적극적으로 접근·탐구하고, 자신의 배경지식을 통해 기존에 있는 이해를 확장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학습자의 고전문학에 대한 지식, 역사에 대한 지식, 그리고 지식간의 연계 능력 등의 방면에서 개인차로 인해 이해의 심도 차이가 크게 나타나기도 하였다. 이에 본고는 학습자의 개인차를 최대한 줄이고 수업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집단탐구 모형을 도입, 적용하여 교수·학습 방안을 설계하였고 검증실험을 통해 수업의 효과를 검토하였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
2. 연구사 검토 5
3.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9
Ⅱ. 고려속요와 송사의 여성상 비교를 통한 한국 문학교육의 이론적 기반 17
1. 여성상 비교를 위한 소통구조 분석 17
1) 화자와 실제 작가의 관계 18
2) 화자와 청자의 관계 21
3) 화자와 시적 대상의 관계 24
2. 비교문학의 관점으로 본 고려속요와 송사의 여성상 28
1) 한국어 문학교육의 비교문학적 접근 28
2) 고려속요와 송사의 여성상 비교 가능성 30
3. 여성상 비교를 통한 한국 문학교육의 의의 35
1) 고전시가에 대한 이해 및 공감 능력의 신장 35
2) 문화적 문식성의 배양 36
3) 간문화적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 38
Ⅲ. 고려속요와 송사에 나타난 여성상의 특징 43
1. 고려속요와 송사에 나타난 여성상의 양상 43
1) 작가의 임금에 대한 태도로 본 여성상 44
(1) 억울함을 호소하는 여성상 48
(2) 원망하는 여성상 50
2) 화자의 이성에 대한 관점으로 본 여성상 52
(1) 임을 간절히 기다리는 여성상 52
(2) 임을 극찬하는 여성상 58
(3) 사랑을 적극적으로 추구하는 여성상 62
(4) 욕망을 노골적으로 표현하는 여성상 71
3) 화자와 시적 대상의 관계로 본 여성상 76
(1) 주변 환경에서 소외감을 받는 여성상 77
(2) 사물과 동질감을 느끼는 여성상 80
2. 고려속요와 송사에 나타난 여성상의 비교 83
1) 작가의 화자 설정 양상 비교 83
2) 화자의 임에 대한 관점 비교 85
3) 화자와 시적 대상의 관계 비교 91
Ⅳ. 송사와의 비교를 통한 고려속요 여성상 교육의 설계 95
1. 송사와의 비교를 통한 고려속요 여성상 교육의 목표 95
1) 문학 비교탐구를 통한 학습자 능동성의 최대화 96
2) 여성상 이해를 통한 학습자 공감 능력의 신장 97
3) 한중 문학 간 비교를 통한 상호문화 능력의 신장 99
2. 송사와의 비교를 통한 고려속요 여성상 교육의 내용 101
1) 입체적 목소리 분석을 통한 여성상에 대한 접근 101
2) 정서 이해를 통한 여성상에 대한 탐구 104
3) 지식 간 연계를 통한 여성상 이해의 확장 106
3. 송사와의 비교를 통한 고려속요 여성상 교육의 방법 108
1) 집단탐구 모형의 적용 109
2) 집단탐구 모형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안의 실제 112
(1) 기초 학습 및 계획 단계 112
(2) 집단탐구 단계 118
(3) 정리 및 평가 단계 127
3) 집단탐구 모형의 효과 검증 129
Ⅴ. 결론 135

참고문헌 137
Abstract 145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354705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고려속요-
dc.subject송사-
dc.subject여성상-
dc.subject소통구조-
dc.subject비교문학-
dc.subject한국 문학교육-
dc.subject집단탐구 모형-
dc.subject.ddc410-
dc.title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고려속요의 여성상(女性像) 교육 연구-송사(宋詞)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ZHOU QIONG-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146-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국어교육과-
dc.date.awarded2017-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