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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사장애 모티프를 중심으로 한 조선조 애정소설 교육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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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주운학(ZHU YUNHE)
Advisor
김종철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혼사장애 모티프조선조 애정소설한국 문학 교육한국 전통 문화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 2017. 2. 김종철.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인 학습자들이 풍부한 한국 문학 향유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조선조 애정소설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교육 방안을 모색하였다. 한국 서사 문학에 흔히 나타나는 혼사장애 모티프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설계함으로써 중국인 학습자들의 문학 텍스트 분석 능력 및 감상 능력을 신장시키고 전이력 있는 한국 문학 교육을 성취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았다.
현재까지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및 한국 문학 교육에서 고전문학 활용의 가치와 필요성은 충분히 제시되었으나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어 이에 대한 다양한 모색과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중국 내 대학교에 있는 한국어학과의 고전문학 교육 실태를 살펴보면 실제 수업에서 다루는 고전 텍스트가 매우 제한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문학 수업임에도 불구하고 어휘와 문법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어 현재의 고전문학 교육은 학습자의 동기 유발과 문학 능력의 신장에 도움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고전문학 가운데 20대 한국어 학습자들의 학습 흥미를 보다 쉽게 일으킬 수 있는 조선조 애정소설을 문학 수업에 도입하였다. 주지하듯이 남녀의 결합 문제는 동서고금을 불문하고 문학에서 가장 보편적인 주제로 형상화되어 왔다. 또한 20대인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은 애정에 대한 관심이 특히 더 많을 것이므로 남녀의 결연 문제를 다루는 조선조 애정소설에 대한 감정적 몰입 및 공감이 더욱 쉽게 일어날 수 있다.
중국인 학습자들의 문학 감상 능력과 한국 전통 문화 이해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한국 문학에서 빈빈히 등장하는 혼사장애 모티프를 활용하였다. 혼사장애 모티프는 문학적 보편성을 가진 서사적 장치로서 남녀의 부부관계 획득 및 유지 과정에서 나타나는 장애라고 정의할 수 있다. 한국 문학 연구에서 혼사장애 모티프에 대한 연구는 서동과 온달에 대한 검토에서 시작되어 현대 문학 작품이나 영상 등 다양한 텍스트에 이르기까지 확대되어 이루어졌다. 혼사장애 모티프는 인간의 결합과 출생에 각별한 관심을 보이는 고전소설에서 특히 광범위하게 활용되며, 고전소설 교육에서 대표적으로 거론되는 텍스트들도 남녀의 결연 및 혼사 문제를 거듭하여 다루고 있으므로 실제 교육 현장에서 혼사장애 모티프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 중국인 학습자들은 조선조 애정소설에 담겨있는 개인적 가치관과 조선시대의 사회적 관습 사이의 갈등에서 비롯된 혼사장애 모티프를 분석함으로써 한국 전통 가치관 문화를 추출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는 애정소설의 플롯, 인물, 주제, 사회 문화적 배경 등 작품의 구성 요소들을 유기적으로 이해하는 데 있어 혼사장애 모티프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 , , 등 한국의 대표적인 애정소설에 나타난 혼사장애의 전개 양상을 분석함으로써 교육 내용을 추출하였다. 구체적으로 혼사장애 모티프를 중심으로 한 플롯 파악, 혼사장애 모티프의 전개 양상을 통해 인물 분석, 혼사장애 모티프의 의미화를 통한 주제 해석, 혼사장애를 통해 보는 한국의 전통적 가치관의 총 네 부분으로 나누어 애정소설의 교육 내용을 마련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혼사장애 모티프를 중심으로 한 효과적인 애정소설 교육의 설계를 위해서 다음 세 가지 목표를 설정하였다. 첫째, 혼사장애 모티프를 활용함으로써 작품의 구성 요소를 능동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텍스트 분석 능력의 향상, 둘째, 애정 텍스트에 내재한 한국 문화 요소를 이해할 수 있는 문화적 문식력의 신장, 셋째, 상호 텍스트성의 확대를 통하여 보다 많은 작품을 능동적으로 향유하며 궁극적으로 전이력이 있는 문학 교육의 도모가 그것이다. 그리고 앞서 도출한 교육 내용을 가지고 실제 학습 현장에 적용하였을 때 중국인 학습자들이 보인 반응 양상을 분석하고 실험 과정에서 발견한 중국인 학습자들의 한계 역시 검토하였다. 마지막으로 중국인 학습자들이 애정소설을 이해하는 데 있어 보인 한계점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본 연구에서는 애정소설에 나타난 혼사장애 모티프의 파악, 혼사장애 모티프를 중심으로 한 작품 분석, 소집단 토의를 통한 문화 가치관 탐구, 중국 애정소설과의 비교를 통한 이해의 심화로 단계화하여 애정소설 교육 방안을 구안하였다.
본 연구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한국 문학교육에서 조선조 애정소설의 교육적 가치를 인식하였고, 특히 혼사장애 모티프라는 서사적 장치를 중심으로 애정소설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체계화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7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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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Dep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국어교육과)Theses (Master's Degree_ 국어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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