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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중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조사 교육 방안 연구 : A Study on Teaching Methods of Postpositions for Intermediate Korean Learners Through Writing-Error Analysis of Malaysian Learn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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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윤단비

Advisor
민현식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조사교육오류분석말레이시아 학습자대치 오류누락 오류목적격조사형태 초점 접근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 2017. 2. 민현식.
Abstract
국문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말레이시아 중급 한국어 학습자들의 한국어 조사 오류를 살피고 이를 통하여 학습자에게 알맞은 조사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말레이시아 중급 한국어 학습자의 자유 작문을 분석하여 작문에 나타난 조사 오류를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조사 사용에 정확성과 적절성을 모두 기하기 위하여 형태 초점 접근법을 통한 교수 방안을 제시하였다.
조사는 격 표지로서의 문법적 기능과 함께 상황이나 맥락에서 화자의 의미를 전달하는 담화적 기능도 같이 겸하고 있어 초급부터 고급 단계까지의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유창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조사 교육은 초급에 치중되어 있으며 중급 이후에는 초급에서 학습한 조사의 반복된 교육 없이 복잡하거나 제약이 많은 새로운 조사를 제시하는 등에 그친다. 이는 초급 이후에 학습자들이 조사를 지속적으로 잘못 사용하는 화석화 현상을 제대로 막을 수 없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이와 같은 조사 오류의 화석화는 단기적으로 오류를 인지하지 못하는 것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학습자들의 한국어 학습 동기를 저해하는 원인이 될 수 있어 교육적인 처치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하여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오류와 원인을 분석하고 이에 기반을 둔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인 말레이시아 중급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오류를 분석하기 위해서 Ⅱ장에서는 한국어 조사의 체계와 기능을 살폈다. 체계와 기능은 한국어교육의 논저 및 교재 등을 바탕으로 정리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본 연구의 Ⅲ장에서 분석할 조사 목록을 정리하였다. 또한 말레이어와 한국어를 계통 및 유형론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한국어의 조사의 의미 기능과 대응되는 말레이어의 문법 요소를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말레이시아 중급 한국어 학습자의 자유 작문을 분석하여 작문에 나타난 학습자의 조사 오류를 살피고자 하였다. 현상에 따른 오류를 기준으로 하여 학습자의 오류를 대치 오류, 누락 오류, 첨가 오류, 형태 오류로 판정하고 분류하였으며 판정한 오류의 양상을 격별 유형으로 제시하였다. 한국어교육에서 격별 유형에 따른 조사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과 같이 각 조사에 나타나는 오류의 양상을 살필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이 제시하였다. 또한 Ⅲ장에서 판정한 기준인 현상에 대해서도 기술하여 말레이시아 학습자의 조사 오류에 대한 전체적인 양상을 더 잘 살필 수 있도록 하였다. 양상을 살핀 뒤 말레이시아 학습자의 조사 오류의 원인을 모국어의 영향, 목표어의 영향의 영향으로 살펴보았다.
결과적으로 말레이시아 학습자의 자유 작문에 나타난 오류 가운데 대치 오류가 가장 많았다. '이/가'와 '은/는', '을/를'의 사용과 오류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특히 '은/는'의 오류율이 전체 오류 가운데 가장 높게 나타나 학습자가 가장 어려워하는 조사임을 살펴볼 수 있었다. 특히 학습자는 '은/는'에 '이/가'를 가장 많이 대치하여 오류를 생산하였는데 상대적으로 용이한 기능의 '이/가'를 더 많이 대치하여 오류를 만들어냄으로써 '은/는'의 이해도가 낮음을 볼 수 있었다. 대치 오류를 이어 누락 오류가 다음으로 빈번하게 나타났는데 이는 구어와 문어의 언어 환경을 잘 이해하지 못한 것에서 비롯한 누락이 많아 학습자에게 이와 같은 교육의 필요성을 나타내었다.
Ⅳ장에서는 말레이시아 학습자를 위한 조사 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조직하고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조사의 정확하고 적절한 사용을 통하여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유창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목표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Ⅲ장에서의 오류 원인으로 파악한 모국어, 목표어의 영향과 언어 사용 환경을 바탕으로 교육 내용을 구성하였다. 중급 학습자이므로 스스로 구축한 문법 체계가 있으므로 명시적인 조사 교육이 더 확실한 효과를 줄 것이라고 예상하였기에 형태 초점 접근법의 방법을 이용하여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PPP, TTT모형을 사용하여 말레이시아 중급 한국어 학습자의 작문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 오류의 예방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여 학습자의 조사 사용에 대한 적절성과 정확성의 신장을 얻고자 하였다.
Ⅴ장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고 연구가 가지는 의의와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말레이시아 학습자가 한국어를 학습하며 자유 작문에서 생산한 조사 오류의 전반적인 양상과 오류를 살펴보고 원인을 분석하였으며 학습자의 양상과 오류에 기반을 둔 조사 교육 방안을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학습자 대상의 규모가 크지 않으며 문어에 한하여 조사 오류를 살핀 것이 한계이며 이를 보완하기 위한 후속연구를 제언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7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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