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어 주장하는 글쓰기 교수·학습 방안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혜정

Advisor
구본관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장르 기반 쓰기 교육주장하는 글기능 문법핵심어표현문형심리・평가 표현비관여적 어조완화적 표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2013. 8. 구본관.
Abstract
쓰기의 결과물인 텍스트는 개인의 인지적 사고의 반영물이기도 하지만, 필자가 속한 담화 공동체의 문화가 반영된 사회적 실천물이기도 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주장하는 글이라는 거시 장르가 한국인의 담화공동체 맥락에서 어떠한 공인된 방식으로 사용되는지 밝히고, 이를 통해 외국인 학습필자가 독자의 수용 맥락에 적절한 텍스트를 생성하도록 돕는 데 있다. 독자의 기대에 적절한 텍스트의 생성은 의사소통 목적과 기능에 따른 장르의 특징을 정확히 인식하고, 장르 관습의 제약에 따라 글을 쓰는 것과 관련이 있다.
그런데 이러한 장르의 특수성은 하나의 사회에서 오랜 기간에 걸쳐 누적된 일종의 문화적 관습이기 때문에 외국인 학습자들이 인지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고에서는 쓰기와 문법 교육을 통합한 장르 기반 언어 교육론을 Ⅱ장에서 제안하였다. 장르 기반 교수법은 맥락 내에서 이루어지는 텍스트의 기능적 언어 사용에 대한 학습을 통해 작문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문법 지식은 실제 언어 소통에 도움을 주는 쓸모 있고 활용 가능한 언어 자원이라는 관점 하에 표현 문법, 선택의 문법의 측면에서 장르 지식과 통합되어 교육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말뭉치의 양적 분석과 텍스트의 질적 분석을 병행하여, 주장하는 글의 언어적 특징을 종합적으로 고찰해 보았다. 분석의 대상은 모어화자가 작성한 표본 텍스트 108편과 외국인 학습자가 작성한 학습자 텍스트 64편으로 나뉜다. 이상적인 모델로서 표준 말뭉치가 교육 내용 선정에 기여한다면, 중간언어와 오류의 양상을 보여주는 학습자 말뭉치는 교육 내용의 위계화와 교육 방법의 체계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Ⅲ장의 분석은 주장하는 글의 언어적 특질 파악을 위해 양적 분석으로 문맥 색인기를 활용한 고빈도 어휘 분석을 실시했고, 이를 통해 장르 특징적 핵심어와 장르 특징적 통사적 패턴(핵심어 중심의 표현 문형)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질적 분석으로 기능 문법적 관점에서 주장과 설득의 기능을 실현하는 문법 범주를 크게 ①대명사를 통한 어조 표현, ②심리․평가 표현을 통한 관점 표현, ③양태, 부정, 피동 표현 및 판정 동사를 통한 주장의 완화적 표현으로 나누어 표현 양상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주장하는 글은 할리데이의 대기능 중에서 관념적 기능과 상호작용적 기능에 충실한 장르임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학습필자 글의 오류 양상을 파악해 보았는데, 그 결과 학습필자들은 주장하는 글에서 1인칭 단수 대명사의 관습적 사용, 단순하고 기초적인 어휘의 반복 사용, 정형화된 담화 구조 표지어와 접속어 및 지시어의 과다 사용, 장르 격식성에 어긋나는 문체 사용의 오류를 양산함을 알 수 있었다.
Ⅳ장에서는 텍스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에게 제시할 주장하는 글쓰기의 교육 내용을 텍스트, 필자, 독자 요인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또한 교수 방법론은 사회 구성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한 장르 중심 수업 모형과 언어 형태에 초점을 둔 형식 초점 교수법, 과제 훈련 모형을 적용하여 구안하였다.
본 연구는 학습자 텍스트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데에 그쳤던 기존 연구 경향과 달리 모어화자의 모범적인 쓰기의 양상을 학습필자의 글과 비교․분석하고 이를 준거로 학습자들이 지향해야 할 한국어 담화공동체의 특수한 쓰기 맥락을 제시했다는 점, 연구 방법론적 측면에서 실제 언중들의 말뭉치 자료를 대상으로 계량언어학적 분석을 통해 객관적인 언어 사용 양상을 도출했다는 점, 장르 지식을 문법 지식과 통합하여 쓰기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79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