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어 촉각 형용사 교육 방안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황정

Advisor
구본관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한국어교육촉각 형용사중국인 학습자어휘장의미망의식 상승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2013. 8. 구본관.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고급 단계인 중국인 학습자의 어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촉각 형용사의 교육적 필요성을 고찰하고, 한국어교육에서 활용 가능한 촉각 형용사 교육의 내용과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한국어 촉각 형용사는 일상생활에서 빈번히 접하게 되는 어휘 범주이며 중국어 촉각 형용사보다 한국어 촉각 형용사는 단어가 체계적으로 발달해 있고 단어에 담겨진 의미 양상도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대부분 중국인 중․고급 학습자들은 일부 촉각 형용사의 기본적인 의미만 알 뿐더러 확장 의미에 대한 사고방식의 차이로 오류를 범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촉각 형용사를 연구 대상으로 하여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효과적인 어휘 교육 방안을 기술하도록 한다.
제2언어의 교육 목적은 의사소통을 유창하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화자가 적절한 언어 표현을 사용하여 본인의 의도와 감정을 정확하게 표출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을 둔 본 연구에서는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구안하기 위해 인지의미론의 관점에서 촉각 형용사에 대해 살펴보고,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를 통해 촉각 형용사의 사용 양상을 분석하며, 촉각 형용사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촉각 형용사의 의미를 원형 의미(Prototype Meaning)와 확장 의미(Extended Meaning)로 나누고, 확장 의미는 추상적 대상과의 유사와 공감각적 유사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이렇게 도출한 원형 의미와 확장 의미를 중국어와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혔다. 또한 한국어교육에서의 촉각 형용사에 관한 교육 실태를 파악하고자 교재에서 제시한 촉각 형용사에 관한 교육 내용과 방법의 문제점을 확인하였고 나아가 학습자의 학습 태도와 교육 방법에 관한 교사의 인식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촉각 형용사 사용의 정확성과 다양성을 확인하는 설문지를 구안하여 중국인 중․고급 학습자의 촉각 형용사 이해와 사용의 경향과 그 문제점을 알아보았다. 더불어 실제 쓰기 자료를 통해 사용 실태를 살펴보았다. 이어서 오류 양상 분석과 함께 사후 인터뷰를 실시하여 촉각 형용사 사용에서 발생한 오류의 원인을 밝히고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마련할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어 촉각 형용사의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교육의 목적은 한국어 어휘에 대한 지식, 어휘의 활용 및 어휘에 대한 올바른 인지를 통해 한국어를 정확하고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이다. 구체적인 교육 목표는 촉각 형용사 원형 의미에 대한 이해, 확장 의미의 체계 그리고 한․중 인식 차이에 대한 이해, 실제 의사소통 맥락에서 촉각 형용사의 활용 등 세 가지이다.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 어휘장(Lexical Field), 의미망 접근법(Lexical-semantic Network), 의식 상승 과제(Consciousness-raising Task) 등 인지적 교수법과 함께 맥락 중심의 교수법을 활용하여 교육 현장에 적합하도록 교수․학습의 내용을 마련하고 실험을 통해 교수․학습 모형이 교육적으로 효과가 있었음을 검증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79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