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이유 표현 난이도에 따른 한국어 문법 교육 내용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지연

Advisor
구본관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제2언어 습득한국어 문법 교육 내용 제시 모형이유 표현난이도 측정학습자 인지반응 시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2014. 2. 구본관.
Abstract
본 연구는 고급 수준 한국어 학습자가 형성한 한국어 이유 표현에 대한 난이도 측정을 바탕으로 제2언어로서 한국어 난이도 구성 요소를 파악하여 한국어 문법 습득을 위한 모형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이유 표현의 난이도 측정을 위해 이유 표현에 대한 피험자의 반응 시간과 정확도를 측정하였다. 이유 표현은 문법 교육에서 사용되는 연결 표현들의 다양성, 즉, 다양한 통사적 제약, 문법적 결합 구조, 기능-형태의 관계를 담고 있다고 사료되기 때문에 본고에서는 이유 표현 난이도 형성 요인을 문법 교육 내용 난이도 형성 요인으로 확장할 수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유 표현 난이도 형성 요인을 문법 교육 내용 전반에 적용할 수 있는 것으로 간주하고, 이에 따른 문법 교육 내용 습득을 위한 제시 방안을 모형으로 일반화하였다.
또한 학습자가 느끼는 이유 표현에 대한 난이도를 나타내는 지표는 학습자가 의식하고 있는 면과 의식하지 못하는 면 모두를 아울러야 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의식적 판단의 근거로 정확도를, 무의식적 판단의 근거로 반응 시간을 채택하였다. 한국어 학습자의 수준을 고급 수준으로 통제하고 같은 이유 표현을 제시하였을 때, 이유 표현별 반응 시간과 정확도에 차이가 있다는 것은 각 이유 표현이 갖는 난도가 다르다는 것이다. 반응 시간 측정 검사를 한 결과 고급 학습자들의 각 이유 표현당 반응 시간과 정확도에는 차이가 있었다.
위 결과를 분석하기 위해 이유 표현에 대한 난도를 구성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기로 하였다. 분석 방법은 반응 시간과 정확도를 선행 연구들에서 난이도라 칭하는 노출 빈도, 통사 제약과 상관분석을 하는 것이다. 그 결과 정확도-반응 시간은 낮은 상관을 보였으며, 정확도-노출 빈도 및 정확도-통사 제약은 계수로서는 거의 상관이 없는 낮은 정도의 상관을 보였다.
이에 따라 이유 표현의 난이도를 형성하는 요인은 다음과 같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첫째, 정확도가 높은데, 학습자별로 반응 시간이 일정치 않은 이유 표현은 난이도가 높다.
둘째, 통사적 제약이 적은 이유 표현은 정확도가 높은 경향이 있다.
셋째, 노출 빈도가 높은 이유 표현은 정확도가 높은 경향이 있다.
본고에서는 위와 같은 이유 표현 난이도 형성 원리에 따라 이유 표현 난이도 모형 및 그에 따른 교육 원리를 개발하였다. 우선 고급 학습자가 느끼는 이유 표현에 대한 난이도는 정확도-반응 시간의 표준편차-반응 시간의 평균 순으로 기준을 세워 목록으로 제시할 수 있다. 이렇게 형성된 난이도는 통사 제약과 노출 빈도가 정확도와 상관이 있으므로 이들을 기준으로 하여 교육 원리를 제시한다.
이 논문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 논문은 기존 연구들의 난이도에 대한 가정들을 실제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는 의의를 갖는다. 기존 한국어 교육과정에서 문법의 습득을 촉진하기 위해 제시하였던 배열의 기준들이 실제 난이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확인하였다.
둘째, 무의식적으로 형성된 이유 표현에 대한 난이도를 반응 시간 측정을 통해 측정하였다. 이는 이전의 연구에서는 볼 수 없는 내용이다.
셋째, 학습자의 제2언어 난이도를 구성하는 요소들이 난이도와 어떠한 상관이 있는지 분석하였다. 또한 이 분석을 근거로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 한국어 문법 교육 내용 제시 모형을 구성하였다.
다만 한계는 언어 습득을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모두 알아내지 못하였기 때문에 상관분석을 시도할 수 없었던 변인이 많았다는 데에 있다. 예를 들어, 반 패튼의 처리 접근에서는 문법의 의미를 인지적 처리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로 들고 있다. 그러나 본고에서는 제2언어로서 한국어 문법 교육 내용이 담고 있는 '의미'와 '기능'과의 차이, 형태적 결합과의 관계 등을 정확히 파악할 수 없어 유효한 변인으로 사용할 수 없었다는 한계가 있다. 또한 의미 이외에도, 아직 알려지지 않은 언어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모두 파악할 수 없기에 변인 파악에 대한 한계는 후속 연구를 통해 해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79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