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화자를 중심으로 한 시 감상의 구체화 교육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윤여탁-
dc.contributor.author진가연-
dc.date.accessioned2017-07-19T02:44:44Z-
dc.date.available2017-07-19T02:44:44Z-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other000000010345-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811-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2013. 2. 윤여탁.-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학습 독자가 화자에 주목하여 시 감상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방안을 구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시를 접하는 것에서부터 시를 자기화하는 경험까지를 포괄하는 감상 개념은 그 외연이 넓은 까닭에 독자가 실제적으로 감상 과정에서 무엇을 하는지를 규명하기가 어려웠다. 또한 실제 독자의 감상 과정이 화자의 발화를 따라가는 것으로 진행됨에도 불구하고, 그간 화자에 대한 연구는 이에 주목하지 못하고 개별 작품의 유형을 구분하는 기준에만 착목하거나 화자가 누구인가를 밝히는 데 머물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를 화자의 발화로 규정하고, 화자의 역할을 바탕으로 한 시 감상의 구체화 교육을 설계하고자 한다.
먼저 시를 담화로 보기 위한 이론적 논의들을 고찰하여 시인과 화자의 관계를 논의하기 위한 전제를 마련하고, 독자의 관점에서 화자의 발화를 재구성하는 과정을 시 감상에서의 구체화로 규정하였다. 이는 독자에게서 이루어지는 문학 텍스트에 대한 심미적 경험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저의 수용미학으로부터 원용하였다. 독자가 시라는 담화 내에서 화자를 인식하고, 인식된 화자의 양상에 맞춰 화자의 발화를 재구성하며, 화자와의 거리 조정을 통해 판단하는 경험의 과정은 화자를 중심으로 한 시 감상의 구체화의 과정을 이룬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하여 본 연구는 전문 독자의 비평을 중심으로 시 감상의 구체화 양상을 살펴보되, 이를 학습 독자의 감상문과 비교하여 교육적 설계의 가능성과 실천성을 타진해보고자 하였다. 시 감상의 구체화 과정은 화자와 시적 대상들 간의 관계를 살펴, 담화 내에서 화자의 위치를 인식하는 것을 첫 단계로 삼는다. 이는 발화 대상과 화자의 관계 및 화자의 서술 태도에 따라 각각 화자 중심의 포섭적 관계와 대상 중심의 교류적 관계로 나타난다.
이어서 독자는 파악된 담화의 양상에 따라 인식된 사상(事象)을 바탕으로 화자의 발화를 재구성하는데, 이는 수용미학에서의 해석에 상응한다. 먼저 발화 내용이 화자 자신의 감정이나 의식에 대한 직접적 서술로 구성되어 있다면 독자는 이를 바탕으로 의식 속에 표상된 화자를 언어로 형상화하는 데 주력하여 발화를 재구성한다. 한편 발화 대용이 화자 자신이 아닌 다른 대상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독자는 화자의 발화를 통해 시적 대상의 단편들을 종합하고, 이를 서술하여 사상(事象)을 재구성해낸다.
이렇게 재구성한 발화에 대하여 판단하는 단계는 독자가 화자의 발화에 대하여 경험하는 것 자체인 수용과 상응한다. 독자는 앞선 단계를 통해 발화를 자신의 관점에서 재구성하고, 경험지평에 비추어 판단해봄으로써 감상의 폭을 확장시킨다. 이때 화자 중심의 포섭적 관계에서 독자는 형상화된 화자에 대하여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보거나, 다른 대상과의 비교를 통해 재구성한 화자를 주관적으로 평가하는 양상을 보인다. 또한 대상 중심의 교류적 관계에서는 서술한 사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다른 대상으로 전이시키거나, 추출한 사상자체에 대한 심화된 해석에 도달하는 양상을 보인다.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하여 시 감상의 구체화 교육을 위한 내용과 절차를 구안하였다. 이때 살펴보아야 할 전제로, 시 감상의 구체화 교육이 과정 중심의 설계로 구성되어 이전 단계의 결과가 다음 단계로 누적·승계된다는 점에 대해 밝히고, 교실이라는 담론 공간에서 학습 독자가 스스로를 한 사람의 담론 주체로서 인식해야 한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전제 하에 시라는 담화 내에서의 화자의 위치에 근거한 시의 소통구조와 의미화 과정, 그리고 경험지평에 근거한 자기화를 교육 내용으로 설정하였다.
다음으로 이 연구는 학습 독자가 수행할 활동의 절차를 구안하고, 각 단계에 해당하는 세부 활동들을 조직하였다. 먼저 화자의 발화 방식이 변별되는 시 텍스트들을 함께 제시함으로써 담화 내에서의 화자를 인식하도록 하였다. 이후 도표를 활용하여 화자의 발화를 독자의 담화로서 의미화하고, 재구성한 의미를 소집단 대화를 통해 소통함으로써 서술적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절차화하였다. 이때 각 단계별로 활용되는 교사와의 대화 및 동료 학습 독자와의 대화는 학습 독자가 사고를 전개시키고 감상 과정을 조정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교육적 설계를 통해 학습 독자가 화자에 주목하여 보다 능동적으로 자신의 시 감상을 주도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그간 실제적인 교육 내용이나 방법으로 적용되지 못하였던 화자 개념을 교육의 장에 끌어들여, 학습 독자가 시 감상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발판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본고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국문 초록 ⅰ
목 차 ⅲ


Ⅰ. 서론 1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
2. 연구사 검토 2
3.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6


Ⅱ. 시 감상의 구체화에서 화자의 역할과 의의 12
1. 시 감상에서의 구체화 12
(1) 담화로서의 시 13
(2) 재구성된 담화의 가능성 15
2. 화자의 발화에 대한 구체화 과정 18
(1) 담화 내에서의 화자의 위치 인식 20
(2) 화자의 위치를 고려한 담화의 재구성 25
(3) 화자와의 거리 조정을 통한 판단 30
3. 시 감상의 구체화의 교육적 의의 32
(1) 수용이론에 기반을 둔 시 감상 과정의 규명 33
(2) 시 텍스트에 대한 공감의 조정 능력 신장 34
(3) 능동적인 시 감상 태도의 함양 36


Ⅲ.시 감상의 구체화 양상 39
1. 발화에 제시된 사상(事象)의 인식 40
(1) 화자를 중심에 둔 포섭적 관계 구축 41
(2) 대상 중심의 교류적 관계 설정 47
2.인식된 사상(事象)을 바탕으로 한 발화의 재구성 53
(1) 언어표상의 종합을 통한 화자의 형상화 54
(2) 대상 간의 관계 형성을 통한 사상(事象)의 서술 59
3.재구성된 발화에 대한 판단 64
(1) 형상화된 화자에 대한 주관적 평가 64
(2) 서술된 사상(事象)에 대한 메타적 이해 70


Ⅳ.시 감상의 구체화 교육의 설계 77
1. 시 감상의 구체화 교육을 위한 전제 77
2. 시 감상의 구체화 교육의 내용 79
(1) 화자에 의한 시의 소통구조 79
(2) 소통을 기반으로 한 의미화 과정 82
(3) 경험지평에 근거한 자기화 84
3. 시 감상의 구체화 교육의 절차 87
(1) 비교하기를 통한 화자의 위치 파악 88
(2) 도표 그리기를 통한 의미의 재구성 91
(3) 소집단 대화를 통한 서술적 평가 95


Ⅴ.결론 101


< 참고 문헌 > 103
< Abstract > 111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54746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410-
dc.title화자를 중심으로 한 시 감상의 구체화 교육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ⅳ, 112-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13-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