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표기 능력 향상을 위한 음운 교육 내용 구성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종관

Advisor
구본관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국어교육문법 교육음운 교육표기 교육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2014. 2. 구본관.
Abstract
문법 교육에서 음운 교육의 내용은 음운의 체계와 음운의 변동을 중심으로 하여 다른 문법 영역에 비해 교육 내용의 체계화가 상당히 이루어졌고, 이러한 체계화 방식은 곧 음운 교육 내용의 구성 방식을 결정해 왔다. 그러나 음운 체계에서 음운 변동으로 이어지는 음운 교육 내용 구성 방식은 음운론의 지식 구조를 기초로 한 것으로서, 이러한 구성 방식에 대해 그동안 문법 교육의 관점에서의 비판과 점검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고에서는 문법 교육의 하위 영역으로서 음운 교육이 가지는 목표를 근본적으로 검토하고, 본질적인 음운 교육 내용을 구체화할 수 있는 한 방편으로서 표기 능력 향상을 위한 음운 교육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를 실제 교수 ․ 학습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 내용의 구성 방법을 연구하였다.
Ⅱ장에서는 먼저 음운 교육의 실태를 교육 내용의 층위와 교수 ․ 학습의 층위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교육 내용의 구성 방식에 초점을 맞추어 국가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하였으며, 교사와 학습자를 대상으로 음운 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를 수행하였다. 실태 조사 결과 근본적으로, 본질적인 음운 교육 내용에 대한 문법 교육적 판단이 교육과정에서 제시되지 못하여 음운 교육의 교수 ․ 학습을 어렵게 만든다는 결론을 얻었으며, 음운 단위가 표기와 긴밀하게 관련된다는 점 그리고 음운 단위에 대한 아동의 인식이 표기 행위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달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중등교육과정에서 음운 교육을 처음 받는 중학교 학습자를 대상으로 표기 능력 향상을 위한 음운 교육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표기 능력 향상을 위한 음운 교육의 목표를 음운 지식 습득을 통한 표기 산출 능력의 신장과 음운 지식 습득을 통한 표기 발음 능력의 신장으로 설정하였다.
Ⅱ장에서 정립한 음운 교육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음운 교육 내용을 구성하기 위하여 Ⅲ장에서는 표기와 발음에 대한 학습자 인식 조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먼저 음운 교육을 받기 전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여 표기와 발음에 대해 학습자들이 가지고 있는 자연스러운 인식 양상을 조사하였고, 이를 통해 표기 능력 향상을 위해 필요한 음운 교육 내용을 확인하였다. 그 다음 음운 교육을 받은 후의 학습자를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여, 학습자들이 음운 교육을 통해 배운 지식을 표기와 발음의 관계를 설명하는 데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알아보았고,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음운 교육 시간에 배운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교육 내용 구성의 방향을 모색하였다.
Ⅳ장에서는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하여 표기 능력 향상을 위한 음운 교육의 내용을 교수 ․ 학습 층위에서 구성하였다. 먼저 음운 교육을 받기 전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인식 조사 결과와 브루너(J. Bruner)의 지식의 구조 이론을 바탕으로 음운 교육 내용의 관계를 내적 구조와 외부 구조로 체계화하여 교육 내용 구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음운 교육을 받은 후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지식의 활용 양상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 내용 구성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교수 ․ 학습으로 실행할 수 있는 교육 내용 구성의 실제를 예시하였다.
본 연구는 표기 능력 향상이라는 특정한 교육 목표를 실현할 수 있도록 음운 교육 내용을 효과적으로 구성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춘 연구로서, 본고의 연구 결과는 음운 교육의 교수 ․ 학습을 연성화(軟性化)하고, 궁극적으로 문법 지식을 자신의 언어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문법 교육을 실천하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81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