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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내러티브를 통한 시 교육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윤여탁-
dc.contributor.author조은혜-
dc.date.accessioned2017-07-19T02:45:07Z-
dc.date.available2017-07-19T02:45:07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other000000018029-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819-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2014. 2. 윤여탁.-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이미지를 시 이해의 핵심적 자질로 보고, 독자가 시를 읽고 생성하는 이미지들을 연결하여 내러티브적 맥락을 구성하는 방식의 시 읽기를 교육적으로 제안하는 데 목적을 둔다. 그리고 이러한 방식의 시 읽기를 이미지 내러티브로 규정하였다.
기존의 시 교육에서는 시어의 의미를 규명하거나 텍스트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하는 인지적 방식이 주를 이룬 나머지, 정작 시의 본질이라 할 수 있는 이미지 그 자체에 대한 체험이 소홀히 다루어진 측면이 있다. 그 결과 학습 독자들은 시 텍스트를 읽고 떠올리는 이미지의 유기적 관계를 파악하여 통일된 의미를 구성하는 데까지는 나아가지 못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미지 체험을 근간으로 삼되, 개별 이미지들이 의식 속에 산재(散在)되어 있는 단계를 넘어서 연결을 통한 맥락을 구성할 수 있는 대안으로 내러티브를 상정해 보았다.
이때 내러티브는 인물이나 사건, 갈등과 같은 서사체의 요소를 완벽히 갖추기보다는 텍스트를 통해 상기할 수 있는 다양한 이미지들을 질서를 갖춘 이야기(story)로 의미화하고자 하는 것에 가깝다. 따라서 이미지 내러티브는 개별 이미지들을 내러티브의 구성소로 인식하고 그것들을 연결하여 전체 텍스트의 의미를 이야기로 구성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미지 내러티브를 통한 시 교육의 구조가 크게 텍스트 내적 차원과 외적 차원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고, 전자를 텍스트를 지배하고 있는 시간성의 유무를 기준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후자는 독자의 이미지 기억에 대한 체험을 시 읽기에 재 적용함으로써 이미지 내러티브의 외연을 확대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이미지 내러티브를 통한 시 교육의 단계를 개략적으로 상정하여 학습 독자들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전문 독자가 비평문에서 수행하는 이미지 내러티브의 양상과 비교하여 교육적 설계의 방향성을 확보하였다. 본 조사의 결과를 통해 학습 독자가 개별 이미지를 생성함에 있어 특정 이미지를 임의로 배제하는 양상을 보인다는 점, 개별 이미지들을 연결하여 개연성을 확보한 내러티브(narrative)를 구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양상 분석을 통해 얻은 시사를 바탕으로 하여 이미지 내러티브를 실제 교수-학습에서 적용이 가능한 교육적 설계로 구체화하였다. 먼저 학습 독자가 시 읽기의 주체로서 텍스트를 미적으로 향유하고 자발적으로 의미를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의 신장을 목표로 삼았다. 그리고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이미지의 생성 및 체험, 개연적 해석 논리 구축 능력의 신장, 독자-텍스트의 연속성 확보라는 교육 내용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미지 내러티브를 통한 시 교육 방법으로 자유연상을 통한 내러티브의 구성소 확보, 마인드맵을 통한 이미지의 관계성 인식, 내적 대화를 통한 내러티브 맥락의 구성, 집단 대화를 통한 내러티브 맥락의 조정을 제안하였다.
그간 이루어진 시 교육이 시 텍스트 자체가 독자에게 유발하는 개별적인 체험을 도외시했다는 점, 그리고 많은 학습 독자가 시 텍스트를 의미 구성의 대상으로 여기기보다는 파편적인 언어의 나열로 여기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미지 내러티브를 통한 시 교육은 두 가지 문제의식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기능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는 시 읽기에서 작용하는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이라는 사고의 두 측면을 포괄하는 방법론이라는 점에서도 의의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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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국 문 초 록 ⅰ
차 례 ⅲ

Ⅰ. 서론 1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
2. 연구사 검토 3
3.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7

Ⅱ. 이미지 내러티브를 통한 시 교육의 전제 16
1. 시 이해에서의 이미지 16
(1) 시 텍스트의 이미지성 16
(2) 이미지를 통한 시적 체험의 가능성 21
(3) 이미지의 상상적 운용 25
2. 이미지 내러티브를 통한 시 교육의 원리 28
(1) 이미지 내러티브의 개념 29
(2) 이미지 내러티브를 통한 시 교육의 구조 33
① 텍스트 맥락을 토대로 한 이미지의 연결 35
② 상상적 추론을 통한 내러티브의 형성 37
③ 이미지 기억을 통한 내러티브의 확장 38
3. 이미지 내러티브를 통한 시 교육의 의의 40
(1) 시적 체험을 바탕으로 한 시 읽기 40
(2) 이미지 기반의 내러티브 구성능력 신장 41
(3) 독자 중심의 상상적 사고 추동 42
(4) 경험의 연계 및 재적용을 통한 인식의 확대 44

Ⅲ. 이미지 내러티브를 통한 시 이해의 양상 45
1. 이미지의 활성화 및 체험 46
(1) 전체 이미지의 표상 46
(2) 개별 이미지의 생성 48
2. 이미지의 내러티브적 질서화 54
(1) 지배적 시간성에 근거한 맥락화 54
① 순행적 이미지의 맥락화 54
② 변조된 이미지의 재구성 64
(2) 추론을 통한 인과적 질서의 첨가 70
① 시간적 질서 부여를 통한 상황 구성 71
② 압축된 이미지에 근거한 이야기의 재구 77
3. 이미지 기억을 통한 내러티브의 확장 83

Ⅳ. 이미지 내러티브를 통한 시 교육 설계 89
1. 이미지 내러티브를 통한 시 교육의 목표 89
2. 이미지 내러티브를 통한 시 교육의 내용 92
(1) 이미지의 생성 및 체험 93
(2) 개연적 해석 논리 구축 능력의 신장 94
(3) 독자 – 텍스트의 연속성 확보 95
3. 이미지 내러티브를 통한 시 교육의 방법 96
(1) 자유연상을 통한 내러티브의 구성소 확보 97
(2) 마인드맵을 통한 이미지의 관계성 인식 101
(3) 내적 대화를 통한 내러티브 맥락의 구성 106
(4) 집단 대화를 통한 내러티브 맥락의 조정 109

Ⅴ. 결론 112

* 참고문헌 115
* Abstract 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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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695734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이미지-
dc.subject내러티브-
dc.subject이미지 내러티브-
dc.subject시적 체험-
dc.subject의미 구성-
dc.subject시 교육-
dc.subject.ddc410-
dc.title이미지 내러티브를 통한 시 교육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ⅳ, 122-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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