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융합형 과학의 교육적 효과: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과 STS에 대한 견해, 과학에 대한 흥미와 포부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민환

Advisor
노태희
Major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2009 개정 교육과정융합형 과학과학의 본성STS과학에 대한 흥미과학에 대한 포부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 화학 전공, 2016. 2. 노태희.
Abstract
국 문 초 록
이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융합형 과학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조사하기 위하여, 융합형 과학이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NOS)과 STS에 대한 견해, 과학에 대한 흥미와 포부에 미친 영향을 조사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1학년 학생 214명(남학생 127명, 여학생 87명)으로, 융합형 과학을 이수하기 전인 3월 초와 이수한 후인 12월 말에 각각 동일한 검사지 검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NOS에 대한 견해 점수는 융합형 과학의 이수 전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NOS의 하위영역인 과학 지식의 임시성과 상상력의 사용의 경우에는 이수 후 검사 점수가 이수 전 검사 점수에 비해 유의미하게 낮았다. STS에 대한 견해나 과학에 대한 흥미 및 포부에서는 융합형 과학 이수 전후의 검사 점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이는 융합형 과학 이수가 학생들의 NOS와 STS에 대한 견해, 과학에 대한 흥미와 포부를 향상시키지 못하였음을 의미한다. 이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08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