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발성사고법을 이용한 학생들의 과학 글쓰기 과정 탐색: 주장하는 글쓰기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준모

Advisor
노태희
Major
사범대학 과학교육과(화학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과학 글쓰기주장하는 글쓰기과정 중심 글쓰기글쓰기 과정 요소글쓰기 전략발성사고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화학전공), 2014. 2. 노태희.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주장하는 글쓰기 과정에서 나타나는 글쓰기 과정 요소와 전략을 발성사고법과 면담을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연구 대상은 중학교 2학년 18명이었고, 글쓰기 과정에서 학생들의 발성사고를 촬영한 후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주장하는 글쓰기의 과제는 판단 근거가 될 수 있도록 제시한 정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찬성이나 반대 입장을 선택하는 유형이었다. 발성사고와 면담의 전사본을 바탕으로 글쓰기 과정에서 나타난 글쓰기 과정 요소와 전략을 분석하였고, 학생들이 작성한 글의 수준도 평가하였다. 글쓰기의 과정 요소에 대한 분석 결과, 정보 조정이 새롭게 발견되었고, 목표 설정, 개요 조직, 내용 평가 등의 요소에서는 문제 해결 글쓰기와 다른 특징이 나타났다. 글쓰기 전략은 의사결정 과정에서의 반성적/직관적 의사결정과 글쓰기 과정에서 개요 조직의 유무에 따라, 반성적 의사결정 및 개요 조직, 반성적 의사결정 및 개요 비조직, 직관적 의사결정 및 개요 조직, 직관적 의사결정 및 개요 비조직 유형의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반성적 의사결정 및 개요 조직 전략을 사용한 학생들이 작성한 글이 주장과 논거의 관련성, 반대 주장에 대한 논박, 글의 구조 등의 측면에서 가장 점수가 높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12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