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초등학생의 먹이 그물 모형 구성에서 교사 질문 단서의 역할
The Role of Teacher's Question Prompts in Elementary Students' Modeling of Food Web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한문현
Advisor
김희백
Major
사범대학 과학교육과(생물전공)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모형모형 구성하기과학적 추론스캐폴딩교사의 역할교사 질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생물전공), 2013. 2. 김희백.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먹이 그물 모형 구성하기를 할 때 겪는 어려움과 그 어려움을 도와주는 교사 질문 단서의 역할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의 학생과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수업 내용은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과학 수업에 있는 먹이 그물을 주제로 한 모형 구성하기 과학 수업에서 이루어진 담화를 조사·분석하였다. 학급 전체 수업 뿐 아니라 소집단의 담화 내용을 각각 녹화, 녹음한 뒤 전사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학생들은 먹이 그물 모형 구성하기 중 모형 생성, 모형 평가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으며 교사는 절차적, 정교화, 반성적 질문 단서를 통해 학생의 어려움을 도왔고 이는 학생의 현상 기반 추론, 관계 기반 추론, 모형 기반 추론을 촉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학생이 모형 구성 과정에서 절차적 어려움을 겪을 때 교사는 반성적 질문, 절차적 질문 단서를 사용하여 학생이 절차적 전략을 생각하고 실행에 옮기도록 도왔으며, 학생이 모형 구성 과정에서 개념적 어려움을 겪을 때 반성적 질문 단서를 사용하여 학생이 올바른 개념을 정립하도록 도왔다. 또한, 학생이 모형 구성 과정에서 사고적 어려움을 겪을 때 반성적, 정교화 질문 단서를 사용하여 학생들이 현상 기반 추론, 관계 기반 추론, 모형 기반 추론을 하도록 촉진하였다. 교사의 이러한 절차적, 정교화, 반성적 질문 단서는 학생의 어려움을 도와주어 학생의 모형 구성 과정인 모형 생성, 평가, 수정 단계를 순환하도록 하여 모형의 정교화에 기여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15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Dept. of Science Education (과학교육과)Biology (생물전공)Theses (Master's Degree_생물전공)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