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 활용에 대한 보건행정 실무자들의 요구도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고운

Advisor
조성일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보건학전공)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지역사회건강조사보건소수요도포커스 그룹 인터뷰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 보건학과(보건학전공), 2012. 8. 조성일.
Abstract
Introduction
한국은 지역간의 건강수준의 차이가 있으며, 1995년 지역보건법개정 이래 지역의 현실과 특성을 반영하는 보건통계성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질병관리본부에서 매년 수행하는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지역보건통계의 주요 자료로 수행,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실제 보건소 담당자들의 지역보건통계의 활용 상황과 이해도 등을 확인하는 작업이 미비하였다.

Objectives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 보건통계로서의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의 현재 활용 현황, 제한점 및 활용 확대를 위한 개선제언을 보건 실무자들의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하여 파악한다. 또한 지역사회건강조사 지표를 중심으로 보건지표의 수요도를 조사한다. 나아가, 지역 보건통계로서의 지역사회건강조사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Methods
보건실무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에 설문조사로는 한계가 있어,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를 동시에 진행하고 수집된 자료는 혼합 방법(mixed methods) 중 동시적 내제적 전략(Embedded Design)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전국 40명의 보건소 담당자를 총 5회에 걸쳐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개방형 질문을 사용하여 이용유형, 자료 활용 시 어려운 점, 개선 제언에 대해 의견을 도출하였다. 설문조사는 전체 366명의 보건소 담당자를 대상으로 전자우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응답자의 인구학적 특성, 지역사회 건강조사 담당자의 타 업무 활용빈도, 지역사회건강조사 업무 인지도, 지표 수요도를 포함하였다.

Results
포커스 그룹 인터뷰 참여자들의 약 85%가 지역사회건강조사결과를 실무에 활용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결과 활용유형은 지역보건의료계획의 활용, 단위 보건사업 계획, 평가 및 홍보자료로 활용된다고 말하였다.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 활용 이유는 지역보건의료계획의 지역현황을 파악, 단위보건사업의 경우 통계 수치를 근거로 하여 예산 편성, 수행, 평가로 활용된다고 하였다.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 활용의 어려운 점은 자료의 구성으로서 지표와 용어의 혼란, 타 자료와의 비교성 제한, 자료의 형식으로 늦은 결과 제공시점과 자료의 형식이 활용하기 불편하게 구성되어 있는 것,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에 대한 신뢰도에 대한 의문으로 나뉠 수 있다. 대상자들은 총 542개의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데 지역사회건강조사의 자료로 개별 사업에 적합한 지표가 없거나 사업 대상자 연령 구성에 맞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응답하였다.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 활용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자료의 구성을 위하여 지역사회 실무 의견을 반영하는 소통채널이 필요하고 다른 자료, 다른 지역 단위와의 결과 비교가 가능하기를 희망하였다. 대상자간 다양한 그룹으로 나누어 분석하였을 때 그룹간의 특징은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Conclusion
지역 보건 통계로서 지역사회건강조사의 발전을 위하여 사용자 중심의 통계가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지역과 중앙의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의사소통 창구가 필요하다. 보건소 실무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지역사회건강조사의 지표와 결과에 대한 소개와 교육 및 보건통계에 대한 사용 방법에 대한 교육이 요구된다.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를 활용에 대한 가이드라인 또한 제공 되어야 할 것이다. 보건소에서 보건사업을 실제 수행하는 보건소 직원들의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주인의식을 가지고 적극적 참여할 수 있는 역할 설정이 필요하다. 또한 조사 결과의 제공시점이 내년도 사업 계획 시점보다 빠르게 제공되어야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45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