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문화예술지원을 통한 기업의 지속가능한 지역활성화 전략 -베네세 아트사이트 나오시마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재은

Advisor
정영목
Major
미술대학 협동과정미술경영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문화예술지원지역활성화사회공헌사회적책임공유가치창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미술경영, 2014. 8. 정영목.
Abstract
기업의 문화예술지원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희망하는 기업에게 생존을 위한 전략적 선택으로써 주목받고 있다.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활동의 가장 큰 목적은 사회공헌으로 조사되고 있으며, 따라서 주로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이루어지거나, 최근 들어서는 기업이 추진하는 교육, 복지, 지역개발 등의 공익사업에 문화예술이 적극 활용되고 있다. 특히 지역개발 및 지역활성화에 있어서 문화예술 활용은 세계의 여러 성공사례들을 통해 그 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 문화예술과 결합된 복합적 사회공헌 활동은 기업의 활동무대이자 존립기반인 지역의 사회, 경제적 문제를 해결, 향상시키고, 동시에 기업의 경쟁력까지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사회투자라는 인식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에 현재 국내 기업들 역시 지역사회의 문화예술활동 지원과 지역문화개발 혹은 활성화를 위한 사업 추진 등 문화예술 저변 확대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이를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지역활성화 전략과 연계하기엔 미약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보다 앞서 기업의 사회공헌문화가 발달한 일본의 기업 문화예술 지원은 사회공헌을 주된 목적으로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지역활성화를 위해 문화예술을 활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이 중 일본의 대표적 교육기업인 베네세 그룹은 공유가치 창출의 관점에서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공익사업을 적극 실천하고 있고, 특히 세토내해의 나오시마 섬에서 25년째 이어오고 있는 아트사이트 나오시마 프로젝트는 기업의 문화예술지원을 통해 지속적인 지역활성화를 성공적으로 이루고 있는 사례이다.
본 연구에서는 일본 베네세 그룹의 아트사이트 나오시마에 대한 사례분석을 진행하여 향후 한국의 기업이 문화예술지원을 통해 지속적인 지역활성화 전략을 수립하고 사업 추진할 시 참조할만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전반부인 이론적 배경연구에서는 기업의 문화예술지원에 관련된 개념과 용어를 정리하고, 일본과 국내 기업의 문화예술지원의 현황과 특성을 비교분석하였다. 후반부인 사례연구에서는 사례연구 대상기업인 베네세 그룹과 그룹의 문화예술지원활동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일본 현지의 유관기관들을 방문하여 자료수집 및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 대상자로는 베네세 그룹의 문화예술지원을 담당하는 후쿠타케 재단의 관계자, 가가와현청 소속 세토우치 국제예술제 실행위원회 담당자, 나오시마 정(町) 행정직원, 지역주민, 베네세코리아 전 지사장 겸 현 고문이 인터뷰에 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집한 자료와 인터뷰를 토대로 아트사이트 나오시마 프로젝트가 약 25년간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었던 특징을 문화예술적 관점, 기업의 관점, 지역사회의 관점에서 정리하였다.
아트사이트 나오시마가 갖는 첫 번째 특징은 문화예술적 관점에서의 특징으로, 공공미술의 특성이 두드러지는 현대예술작품들로 구성된 컬렉션으로의 강화를 시도하여 통해 기존의 기업 아트컬렉션이 갖는 한계점을 넘어섰다는 점이다. 두 번째는 기업의 관점에서의 특징으로, 베네세 그룹이 중장기 사업계획의 수립 시 사회공헌활동의 기획을 포함하여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동시에 기업활동의 경쟁적 맥락을 향상하는 전략적인 선택을 지향한다는 점이다. 세 번째 특징은 지역사회의 관점에서의 특징으로, 문화예술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는 지역에 상업적인 요소를 최대한 배체하고 지역민으로 구성된 NPO에 사업의 운영을 일임하는 한편, 지자체와 협력하여 파트너쉽을 통한 시너지효과를 창출하고 있다는 점이다.
위의 특징들을 바탕으로 도출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문화예술적 측면에서 기업의 아트컬렉션을 단순히 대중에 공개하는 정도의 기업미술관을 탈피하여 지역민과 지자체의 참여와 소통을 이끌어 내고 지역의 자연, 문화, 역사를 반영하는 공공미술을 통해 지역과 공생할 수 있어야 기업의 문화예술지원을 통한 지속적이고 성공적인 지역활성화를 이룰 수 있다. 기업운영의 측면에서는 사회공헌의 사회적 목표와 기업활동의 경제적 목표가 서로 경쟁관계가 아닌, 즉 사회가치의 추구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 맥락을 향상시켜 장기적으로 갈수록 사회적 가치와 기업적 가치가 공유하는 범위가 높아지는 상부상조의 관계임을 인지하고,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사회공헌 사업의 추진을 위해 체계적인 재단의 설립과 탄탄한 재원조성 방안을 마련해야한다. 지역사회발전의 측면에서 기업주도의 지역활성화 사업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지자체와 지역주민이 참여하고 기업과 협력하여 지역의 자립도를 향상하고자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기업주도의 지역활성화를 위한 사회공헌 활동은 정부주도에 비해 유동적이고 적극적인 접근이 가능했으나, 기업의 주도가 장기적으로 갈수록 사회공헌 사업이 갖는 진실성과 정당성을 흐릴 수 있으므로 어느 정도 지역활성화의 기반이 갖춰짐에 다라 지역의 자립도를 높이기 위해 NPO에 사업의 일부를 이양하고, 지역활성화에 있어 더 큰 지역으로의 확대를 위해 민관 파트너쉽 구축에 힘써야 한다.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사회공헌을 향한 기업 자신의 내부적인 동기와 목적, 운영 상황 등을 전략적으로 수립하고 지역과의 지속적인 연계를 통한 문화예술지원으로 지역활성화 사업을 전개한다면,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다하기 위해 수익환원 차원에서 시작된 기업 사회공헌 활동은 지역의 재생을 통한 기업의 가치 상승이라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81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