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온-오프라인 융합 환경을 반영한 모바일 쇼핑 서비스 : Mobile Shopping Service that Reflected the On-Offline Converged Circumstanc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상원

Advisor
윤주현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온라인쇼핑서비스오프라인매장O2O소비자행동관심소통체험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 2015. 2. 윤주현.
Abstract
미디어에 영향을 받는 소비자 행동에 대한 이해 노력은 1920년대 AIDMA 모델로부터 시작되었다. 이 당시에 소비자는 기업의 마케팅 메시지를 일방적으로 받기만 했으나, 이후 1960년대 후반의 EKB 모델이 다루듯이 소비자간의 소통이 시작되었고, 2000년대에 들어서 인터넷의 발전으로 소통의 방법은 더욱 다양해지며 규모도 커지고 있다.
이러한 진화는 온라인 쇼핑의 발전에 따른 것으로, 세계의 경제에서 소비자의 목소리는 과거의 어느 때보다 커졌다. 하지만 동시에 온라인 쇼핑의 무분별한 양적 성장과 치열한 마케팅 경쟁으로 소비자가 각종 혼란과 피로감을 느끼게 하고 있고, 온라인상의 영향력이 큰 소수가 연관된 사건 사고가 종종 발생한다. 또한 다수의 정보가 항상 옳은 것은 아니며 수많은 신제품들이 소비자나 브랜드 이미지에 좋지만은 않은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그리고 가장 큰 문제로는 쇼루밍을 확산시켜 오프라인 매장의 운영을 어렵게 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런데 오프라인 매장은 온라인 쇼핑의 단점을 극복할 여러 장점을 갖고 있다. 특히 소비자가 제품을 직접 체험하며 매장 점원과 직접 소통할 수 있어 브랜드 가치와 판매율 상승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효과는 심리학 연구로도 뒷받침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의 쇼핑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을 핵심 전략으로 가져가야 할 것이다. 그리고 최근의 모바일 기술의 발전은 이 같은 전략을 적극적으로 실현하기에 충분한 환경을 만들어주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에 맞춰 소비자들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두 쇼핑 환경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안한다.
모바일 서비스는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형태로 구현하며, 담고 있는 기능은 관심, 소통, 체험이라는 3가지 키워드에 맞춰 개발한다. 이는 과거부터 오늘날까지의 소비환경 고찰을 통한 분류이다. 관심은 다시 제품 자체나 쇼핑의 동기에 대한 관심으로 나눌 수 있고, 소통은 소비자 내부나 외부와의 소통으로 나누어 각각의 단계에 맞춘 6가지 전략 기능을 제안한다.
본 모바일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는 온라인에서 스트레스는 적으면서 소비자에게 꼭 필요한 제품을 찾고 익히고, 오프라인에서의 체험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본 연구와 제안하는 서비스가 앞으로의 온-오프 융합 모바일 쇼핑 서비스의 솔루션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91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