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도시공간구조변천에 따른 중국 교야공원 재정비계획: 베이징시 조래공원을 대상지로 : Renovation Plan for Country Parks in China in Line with Urban Space Structure Changes: A case study on Beijing Chaolai park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허지원

Advisor
성종상
Major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Keywords
교야공원 중국교야공원체계 조래공원 베이징시 녹지시스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조경학과(조경학전공), 2015. 8. 성종상.
Abstract
중국의 도시녹지시스템(城市?地系?)은 도심 속 다양한 유형의 원림녹지가 조성한 생태시스템으로서, 도시환경을 개선하는 녹지, 공원, 여가공간 등을 관리하는시스템을 뜻한다. 도시녹지시스템의 건설은 중국도시건설 중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직접적으로 도시주민의 생활환경과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준다.
1992년 6월 국무원에서 반포(?布)한 는 법규형식으로 녹지시스템계획을 정부의 중요업무로 규정하였다. 그 뒤 2000년5월 건설부는 , 한 통지(?家?林城市?准的通知)> 등 문건을 발표하면서 각급 정부 및 주요관리부서에서 조직적으로 도시녹지시스템을 관리하도록 요구하였다.
중국 국내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면서 도시화가 2014년에 51.27%에 육박하였고 도시인구가 7억으로 증가되면서 도시의 범위가 확장되고 무질서한 개발과 생태계 파괴로 이어졌다. 이러한 문제점이 가장 부각한 베이징시는 해결책으로 과 에서 "제일도녹화격리지구(第一道綠化隔離地區) 를 지정 후 인문과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여가와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야공원"을 조성하였다.
하지만 베이징시는 제1산업으로부터 제3산업으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도시구조가 많은 변화를 가져왔고 도시면적도 급격한 확장을 겪으면서, 충분한 이론연구가 진행되지 않는 상황에서 교야공원 조성을 진행하였기 때문에 "제일도녹화격리지구(第一道綠化隔離地區) 내에 위치한 "교야공원"의 위치선정, 용도변경, 네트워크형성, 계획 및 설계, 관리주체 등 다양한 분야에서 문제점이 드러나기 시작하였다.
본 연구는 베이징시의 전반적인 교야공원체계의 변천과정과 구체적인 특정교야공원 현황실태분석을 통하여 개선방안을 제기한다. 구체적인 연구의 흐름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의 교야공원과 한국의 유사한 개념인 도시자연공원구역과의비교분석을 통해 교야공원 관련개념에 대한 정의를 제시한다. 둘째, 교야공원과
다른 유형녹지의 차이점을 파악하고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을 통해 교야공원체계의 법적위계, 기능역할을 명시한다. 셋째, 베이징시의 도시구조변천과정이 교야공원체계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고 베이징시 조래공원의 이용실태를 분석한다. 본 연구는 이를 통해 새로운 도시발전방향에 알맞고 선순환을 유도할 수 있는 종합적인 재정비계획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 사례조사, 관련사업보고서, 관련서적 등을 중심으로 자료조사를 진행하였고 기존 개념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교야공원과 관련 유사녹지의 차이점을 파악하였다. 동시에 교야공원의 도입과정과 베이징시의 교야공원체계의 변천과정을 고찰하여 베이징시의 도시구조변천과정이 교야공원에 미친 영향과 현재 베이징시의 교야공원체계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선행연구들은 체계에 대한 개선방안과 조성위치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구체적인 재정비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연구 대상지 선정과정과 조사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를 진행한 뒤 그 조건에 알맞은 베이징시 조래공원을 연구대상지로 선정하였다. 다양한 측면으로 대상지를 분석하기 위해 대상지 개요, 자연환경분석, 인문환경분석 후 단발적인 사고와 관찰을 방지하고 전반적인 대상지 이해를 위해 종합분석을 진행하였고 주요 문제점은 아래와 같다.
첫째, 조용하고 자연스러운 경관을 연출하고 안정적이고 정적인 이용방식을 유지했던 교야공원은 주변지역에 급증하고 있는 지역주민과 근로자들의 여가활동에 대한 수요를 충족할 수가 없었다.
둘째, 교야공원 호수 주변에 임의적으로 개인차량을 주차한다. 이는 교야공원의 다른 이용자들에게 안전적인 위협으로 이어지고 경관에도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위에서 기술한 문제들을 개선할 수 있는 공간정비계획이 필요하다.
셋째, 지역주민들은 입구가 부족하여 일상생활의 편리를 위해 담을 부수고 임시입구를 조성하여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교야공원관리소는 오히려 담을 보수하는데 예산을 투자하고 실질적인 수요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조래공원의접근성 개선과 새로운 동선체계가 필요하다.
넷째, 이용행태관찰조사와 심층인터뷰를 통해 이용자들은 시설물노후화와 부족에 큰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 이러한 현상 때문에 교야공원 공간이용의 불균형이 이루어 져서 공원 서쪽은 다수의 이용자들이 사용하고 있지만, 북쪽과 동쪽은 제한된 이용행태를 유지하고 있다.
다섯째 지역주민은 농민이 많고 , 교야공원에서 여가활동이 산책과 낚시로 한정된 상황을 고려하여 교야공원 내에 커뮤니티 형성을 위한 도시농업공간과 도시생활에 더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서로 교류하고 창작할 수 있는 문화공간을 조성하여 사회적 재생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새로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대상지에 대한 분석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진 뒤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재정비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생태환경보호, 사회적 재생, 커뮤니티공간창출, 쾌적한 여가활동공간창출을 계획의 목표로 정하고 기본방향과 전략은 적응 (self-adjustment), 다기능 (multi-function), 커뮤니티 (community)이다. 그 외 프로그램 구상, 통선체계구상, 공간구상, 종합계획도, 조감도, 부분별 계획, 텃밭 운영계획 등 단계를 거쳐 현재 베이징시 조양구 지역주민들의 실질적인 수요에 부합되는 조래공원 재정비계획을 수립하였다.
본 연구에서 진행된 재정비계획은 시민들에게 녹색공간 제공을 넘어서 도시의맹목적인 확장을 억제하고, 도시생태계를 보호하는 동시에 지역 사회적 재생과 쾌적한 여가활동공간을 창출하는 것이다. 대상지가 중국 베이징시에 조성된 교야공원이기 때문에 한국의 법·제도와는 다른 측면이 있어, 실무적용을 위한 추가적인연구가 필요하며, 이는 본연구의 과제로 남겨두기로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74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